[사업계획서]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을 위한 멘토링과 집단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7. 향후 운영계획
본문내용
1)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점

- 정부의 대책은 청소년들을 보호하기에 역부족일 뿐 아니라 피해 학생들에게만 집중되어 가해학생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선도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이 있다.
폭력근절을 위한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학교는 소수에 불과하고 실시하는 학교조차 반성문, 체벌, 훈계 등의 조치만 내리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문제 학생에게는 강한 체벌이 내려지는데 이러한 체벌에 대해 일반학생이나 문제 학생이나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부산지역 학생 1인당 학교폭력예방교육 평균시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교폭력 발생 비율은 중학교의 경우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2위를 차지하는 등 상위권에 머물러 대조를 보였습니다.
지역 뉴스 2009.09.21 일자 일부 발췌


본 기관이 위치하고 있는 서구는 중학교 학생 수 부산 전체 중학생  146,915명 6,738명으로 4.6% 로 적은 비율을 치지하며 노인, 아동 복지 시설 등에 비해 청소년 복지시설이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다.


3) 경험적 근거


①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8년 학교폭력 피해·가해학생 치료프로그램을 신규로 개발. 학교폭력 관련실무자들에게 연수과정을 통해 정보제공 및 교육을 실시
학생, 교사, 학부모들에게 학교폭력발생시 학교폭력위기상담, 위기중재개입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매뉴얼을 신규로 제작, 보급

② 보호관찰소
재학생 및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 실시

③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효과를 입증하는 선행연구
청소년들의 학업 성적, 대인관계 능력, 문제 행동에 대한 태도의 변화, 자존감 등을 긍정적인 변화로 이끄는데 멘토링 프로그램이 효과적(Frecknall & Luks, 1992)


4. 사업 목적 및 목표

 목적 산출목표 성과목표
 학교폭력 가해 집단 학생들이 멘토링을 통해 건강한 역할 모델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아상 확립과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기술을 습득하고, 집단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이도록 한다. · 멘토교육 3회 실시
· 사례회의, 슈퍼비전 및
   개별지원 주기적 실시 멘토 교육을 통한 평가 시험으로 학교 폭력에 대한 이해도 80% 향상
멘토링을 통해 청소년에 대한 조력가로서 지지자로서의 역할을 경험하고 조력기술 습득
·개별 멘토링 활동 월 3회     이상 실시
·집단 멘토링 활동 월 1회     실시  월 3회 이상 정기적 멘토링    활동에 70%이상이 참여
 집단 멘토링 활동 및 개별 멘토링 활동 60% 이상 참여한   참가자의 대인관계 능력이     70% 향상
·집단 상담 프로그램 5회 실    시
·개별상담 주기적 실시  집단 상담 프로그램 및 개별   상담에 3회 이상 참석한 참   가자의 자아 존중감, 자기 통   제력, 대인관계 능력 70% 향   상
 
·부모 교육 실시
   부모 교육을 통해 올바른 자   녀와의 대화법 교육 및 정서   적 지지와 안정감을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프로그램, 초기 청소년의 또래 괴롭힘 개선 학교생활 적응, 친구관계 질 개선, 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
  • 학교생활 적응, 친구관계 질 개선, 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과 관련된 기존 조직 및 단체 대상 활동 안내상담 및 선정▪ 초기 청소년(9세~14세)의 또래 괴롭힘 개선 학교생활 적응, 친구관계 질 개선, 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 참여 의향자 상담을 통한 참여 의지 확인 및 선정-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프로그램 참여의지 확인- 본 청소년프로그램 중 관심 있는 공동체 확인 및 선정2) 사업내용(사업수행일정 포함) 및 사

  •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
  • 학교 한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5)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6) 여건조성- 복지실 환경미화-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작업; 교사, 학생, 학부모- 각종 서식; 필요 서식 목록 제시* 교과서 부록 외 필요한 서식제시* 서식 수정할 부분 있으면 수정하여 제시2. 실행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 ; 사례 제시 후 개입 방안에 대해 개별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2) 집단실천 집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 학교폭력의 원인2) 학교폭력의 결과3.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 어울림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2) 인격성숙 우리 숲 프로그램3) 또래상담 프로그램4) 무지개 프로그램5) 청소년 경찰학교 프로그램6) 입장 바꿔 생각해 봐!7)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학교, 지역사회와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이들 환경의 조건과 영향력 또한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이 필요한 문제영역이라 할 수 있다.② 장소(Place)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은 기본적으로 학교라는 장소에서 이루어지지만, 학교가 물리적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가 사회적 체계라는 점을 감안할 때, 학교체계의 요청에 의해서 또는 학교체계에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프로그램이 학교 외부 에서 이루어진다면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비전
  • 사업으로 현재 드림스타트가 진행 중이다. 아동복지를 실시하는 아동복지시설의 종류는 제52조에 명시되어 있는데 아동양육시설, 아동일시보호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 공동생활가정, 자립지원시설과 같은 주거시설 5개와 아동상담소, 아동전용시설,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이용시설 3개가 있다. 이러한 아동복지법상에 명시되어 있는 아동복지는 아동복지에 관련된 법(아동복지법, 청소년기본법, 영유아보호법)과 공적기관(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