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인지발달-Piaget,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어린이 인지발달 단계
3) 비판점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비판점
3. Piaget vs. Vygotsky
- 본문내용
-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1) 주요개념
우리의 머릿속에 저장된 외부 세계에 대한 정신적 표상, 지식, 행동유형
원래 가졌던 행위의 성질을 잃지 않고 사고의 수준에서 수행될 수 있는 내면화된 행위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 간의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
물리적·심리적 구조를 보다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시키는 기능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
기존 도식에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
기존 도식이 새로운 대상에 적합하지 않을 때 기존 도식을 바꾸어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
동화와 조절의 인지활동을 통해 불평형 상태에서 평형화를 이루면 이전보다 더 높은 인지수준에 도달
각 단계에서 서로 질적으로 다른 인지구조와 능력이 출현
각 단계의 순서는 모든 아동이 동일하며 이전 단계의 발달이 완성되어야만 이후 단계로 나아갈 수 있음
각 단계에 도달하는 나이는 아이의 경험, 문화, 성숙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Sensorimotor period, 출생~2세
주로 감각이나 운동을 통해서 환경을 경험해 나가는 시기
감각운동기 아동의 입 = 어른의 눈
반사적 행동 → 다양한 감각 운동적 도식으로 변화 ex) 빨기
대상영속성 획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기업소개 카카오톡내부커뮤니케이션 카카오외부커뮤니케이션 카카오커뮤키케이션문제점개선방향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 체계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특징 조직구조의 혁신사례 인적자원관리 퇴직관리(인력구조조정)
- 예비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에 대해 조사하시오
- 살아있는 교육과 죽은 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현대한국사회(A+) 한국사회에서 빈곤의 심화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사회경제적 지표 등을 제시하고, 이러한 현상들의 공통적인 원인과 해결 방안을 설명하시오
- (한국문학개론)문학의 세부 갈래 중 하나를 택해 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보십시오
- 사회주의적 복지체제 국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족정책에 대해 조사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