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인지발달-Piaget,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어린이 인지발달 단계
3) 비판점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비판점

3. Piaget vs. Vygotsky

본문내용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1) 주요개념
우리의 머릿속에 저장된 외부 세계에 대한 정신적 표상, 지식, 행동유형
원래 가졌던 행위의 성질을 잃지 않고 사고의 수준에서 수행될 수 있는 내면화된 행위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 간의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
물리적·심리적 구조를 보다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시키는 기능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
기존 도식에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
기존 도식이 새로운 대상에 적합하지 않을 때 기존 도식을 바꾸어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

동화와 조절의 인지활동을 통해 불평형 상태에서 평형화를 이루면 이전보다 더 높은 인지수준에 도달

각 단계에서 서로 질적으로 다른 인지구조와 능력이 출현
각 단계의 순서는 모든 아동이 동일하며 이전 단계의 발달이 완성되어야만 이후 단계로 나아갈 수 있음
각 단계에 도달하는 나이는 아이의 경험, 문화, 성숙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Sensorimotor period, 출생~2세
주로 감각이나 운동을 통해서 환경을 경험해 나가는 시기
감각운동기 아동의 입 = 어른의 눈
반사적 행동 → 다양한 감각 운동적 도식으로 변화 ex) 빨기
대상영속성 획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유아교육론][4번]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Piaget의 초기 저서들을 읽고 그들이 강조한 내적 인지발달의 중요성을 인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사회ㆍ문화ㆍ역사적 맥락 내에서 발달을 고려하였다. 그는 모든 인간의 인지 활동은 사회문화적 역사의 테두리 내에서 구현되고 문화적ㆍ역사적 발달의 소산을 형성한다는 마르크스-레닌주의적 명제를 제시하여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래서 흔히 그의 이론을 문화ㆍ역사적 이론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는 Piaget와 마찬가지로 유아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가

  • [교육학개론]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차이
  • Piaget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Vygotsky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Piaget와 Vygotsky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Piaget의 연구는 많은 다른 연구들을 자극했다. 그의 이론은 지금까지 가장 포괄적인 이론이며 아동이 세상에 대해서 사고하고 문제들을 푸는 양식에 대한 많은 연구에 영향을 주었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활동중심의 정의 이론적 근거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인지 발달 단계 이론을 토대로 표준보육과정은 유아와 어린 ,이들의 발견적 활동을 촉진하고 실험을 수행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습치 , .여서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도록 돕습니다.또한 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의 인터넷 개발 Erik Erikson , Lev Vygotsky이론 의 도덕성 발달 이론 등 다양한 발달 이론이 표준보육과정의 , Kohlberg개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은 다양한 발달 이론을 고려 . ,하여 설계되어 어린이들이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1.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인지발달 이론 4) 사회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 이론 5.이대부속유치원의 교육과정1)교육프로그램2)학급구성3)연간교육계획 (예시: 2009학년도 1학기 4-5세 혼합반 개나리반)4)하루일과5)교육활동6)부모교육 및 부모참여6.평가1) 이대부속 유치원 내의 평가2)전문가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3)학부모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7. 결론1) 교육프로그램 별 상호작용2) 활동에 따른 이화 유치원의 특성§ 참고 문헌1.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