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아교육론][4번]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8 / 2021.03.0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공통 1. <학번 끝자리 1, 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학번 끝자리 3, 4>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3 <학번 끝자리 5, 6>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4. <학번 끝자리 7, 8>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5. <학번 끝자리 9, 0>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1학기]
유아교육론 1학년 [4번 유형]

본 자료는 표지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구성되었으며,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은 부산시 소재의 'OO어린이집'입니다. 내용은 전지역 어린이집과 일맥상통하는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즉, 지역과 상관없이 과제작성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
    1) 이론적 배경
    2) 견해와 주장
    3) 기본 전제
    4) 주요개념
    5) 시사점과 한계점
  2.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인터넷 방문기관 소개 (OO 어린이집)
    2) 하루 일과
    3)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
    4) 인터넷 방문을 통해 느낀 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문화맥락주의라 할 수 있는 Vygotsky의 사회문화주의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문화와 역사적 측면을 강조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발달이 다른 동물의 발달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인간은 도구와 상징을 사용하고 그 결과로 문화를 창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발달이론과 달리 Vygotsky의 이론은 문화 환경을 고려하지 않으면 개체의 발달을 결코 이해할 수 없다. 그는 사회문화 환경의 구조가 정신의 구조를 결정한다고 단언한다. 인간의 정신은 사회와 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이론을 문화역사적 이론(cultural historical theory of psyche)이라고 부른다. 이 이론은 인간의 모든 행동이 사회 및 문화적 또는 역사적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는 문화맥락주의에 영향을 받았다.

Ⅱ. 본 론

1.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

1) 이론적 배경
1896년 11월 러시아의 중산층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Vygotsky의 부모의 자녀에 대한 배려는 매우 각별하여 대가족으로 구성된 가정에서 문화적, 지적으로 자극적인 환경을 만들었으며, 늘 따뜻한 격려와 활기찬 토론이 있었다고 한다.
Vygotksy는 Piaget의 초기 저서들을 읽고 그들이 강조한 내적 인지발달의 중요성을 인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사회ㆍ문화ㆍ역사적 맥락 내에서 발달을 고려하였다. 그는 모든 인간의 인지 활동은 사회문화적 역사의 테두리 내에서 구현되고 문화적ㆍ역사적 발달의 소산을 형성한다는 마르크스-레닌주의적 명제를 제시하여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래서 흔히 그의 이론을 문화ㆍ역사적 이론으로 불리기도 한다.....(중략)
.
.
2.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인터넷 방문기관 소개 (OO 어린이집)
인터넷 스크린을 통해 본 모습은 큰 길옆 아이들이 너무나도 좋아하는 놀이기구가 보이고 환하고 커다란 창문 사이로 보이는 아이들의 명랑한 모습들이다. 현관 내부 모습은 가지런한 아이들의 신발장과 환한 웃음을 띤 원장님과 교사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본 기관의 홈페이지에 원장님이 소개한 자료가 눈에 띄었다. 설립과 연혁에 관련된 내용이었다.....(중략)
참고문헌
1. 전인옥ㆍ이경옥 공저(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조현숙ㆍ김현주ㆍ김명하ㆍ김명정 공저(2019),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3. 원계선ㆍ고선영 공저(2019), 놀이지도 (영유아를 위한), 학지사.
4. 신유림ㆍ문혁준 외 3명 공저(2019), 놀이지도, 창지사.
5. 김금주(2018),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6. 방문한 유아교육기관: 양덕사회문화원 산하기관, 양덕어린이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