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보육영역의 교사의 사명감과 한국 보육교사교육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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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및 보육영역의 교사의 사명감과 한국 보육교사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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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및 보육영역에서 교사의 사명감
1) 교사 사명감의 개념
2) 교사 사명감의 발달
2. (교사의 사명감 발달을 위한)한국 보육교사교육의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교육 및 보육영역에서 교사의 사명감
1) 교사 사명감의 개념
태도와 사명감은 한마디로 한 개인이 세상을 보는 눈이며 한사람의 행동을 이끌어 간다고 생각되는 정신상태의 구조와 내용으로 정의된다. 교사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명감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교사의 사명감이 가르치는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Pajares는 교사의 사명감이 교사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광범위한 지식과 기술, 태도의 습득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교사는 전직과 현직 교사 교육의 과정에서 형성된 신념, 가치에 기초하여
.
.
2. (교사의 사명감 발달을 위한)한국 보육교사교육의 개선방안
위에서와 같이 보육교사의 사명감 발달을 위해서는 보육교사 교육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한국 보육교사교육은 이러한 사명감을 발달시키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교육 교과목이 다양화되어야 한다. 현행 보육교사교육은 승급교육과 직무교육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이들 교육의 교과목은 강의식의 천편일률적이다. 따라서 교사가 자신의 신념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과목이 신설되
- 참고문헌
-
- 송정, “경기도 보육교사 보수교육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1
- 김미애, “인구통계학적 변인이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 2014
- 김은설,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육아정책연구원“, 2013
-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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