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로서 가져야 할 자질 분석과 자질 향상 방안을 위한 합리적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2 / 2024.02.2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로서 가져야 할 자질 분석과 자질 향상 방안을 위한 합리적 제언을 함으로써 이를 적절하게 수정 및 보완하신다면 훌륭한 보고서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요구되는 보육교사의 전인적 자질
가.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자질
1) 영유아에 대한 아낌없는 사랑과 애정
2) 건전하고 긍정적인 신체적, 정신적 건강
3) 성실하고 열정적인 태도
4) 소통을 통한 원만한 인간 관계 유지
나. 보육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1) 영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 갖춰야
2) 교육과정 및 교육에 관한 해박한 지식
3) 교직에 대한 소명 의식
3. 보육교사 자질 향상 방안
가. 보육교사로서 가져야 할 기본 수칙 8가지 준수
나. 보육교사로서 가져야 할 전문적 자질 향상 방안
4. 결론(보육교사 자질 향상을 위한 합리적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무엇보다 겸손한 자세로 영유아들을 눈높이에 맞도록 대하면서, 이렇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들을 지속해서 익혀가다 보면 영유아를 보육할 때 더욱 일관적이고 안정적인 보육이 가능해 질 것이며, 자신만의 훌륭한 보육 기술이 생겨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의 의견을 적극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수용자로서 역할을 다함으로써 영유아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동시에 영유아들이 올바르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낌없는 사랑과 배려를 제공해야 한다. 거기에는 애정 어린 관심과 깊은 사랑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을 깊은 애정으로 돌보고 올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사명감과 더불어 영유아들이 보육교사를 믿고 따르며, 훌륭한 가르침을 배우면서 미래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 스스로 훌륭한 인성을 함양해야 한다.
현재 보육교사의 열악한 환경 및 처우 개선 등을 위한 국가 차원의 내적 시스템 구축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에서도, 지금도 영유아들을 위한 자기희생과 아낌없는 교육적 가르침을 다하고 있는 보육교사 여러분들을 향해 더욱 진심으로 힘내시라고 말씀드리며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할 수 있는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하는 것이 주목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생리적 효율성을 높이고, 심리적 안정성을 유지시키며, 공간지간 및 물체조작 능력과 신체적인 상호작용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이 있다. 학교체육은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학교의 책임 하에 자격 있는 교사로부터 정부가 정한 체육교육과정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도적 ․ 계획적으로 행하는 체육활동으로써, 인간 활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 [교육행정] 유아공교육
  • 위한 유치원어린이집 체제 개선방안학제 개편은 향후 수 십 년간의 미래사회 변화를 고려한 교육제도이며 미래사회 발전을 견인해 갈 제도여야 한다. 학제 개편과 관련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의 미래 방향은 반드시 논의되어야 할 중요 사안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동일 연령의 유아가 유치원과 어린이집 두 기관으로 나뉘어 다니고 이들을 관장하는 정부부처 역시 교육인적자원부와 여성가족부의 두 부처로 양분되어 있다. 따라서 3~5세를 위한 교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으로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3~5가지의 과제를 스스로 정하여 실행하였으며 그를 통한 표적 문제의 변화에는 많은 향상이 있었다. 특히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과제수행의 경험이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줌으로써 문제 및 증상 감소에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자의 개입이 종료된 후 변화를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이 과제로 남는다.둘째, 중도탈락 예방을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할과 위상이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교육이 비대해지면서 공교육은 위축되고 있으며, 공교육 불신현상이 초래됨에 따라 교사의 권위는 실추되었고, 학생들 사이에서 학교가 보조적 교육, 졸업하기 위한, 시험보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되고 말았다. 그러면서 공교육에 대한 학습의욕이 약해지게 되었으며, 일류대만 가면 모든게 다 해결된다는 사회풍조, 교육 이민과 조기유학의 증가,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 등으로 인해 공교육의 붕괴가 사회 문

  • [아동][미술교육][원예교육][소비자교육][성교육][문학교육]아동미술교육, 아동원예교육, 아동소비자교육, 아동성교육, 아동문학교육
  • 할 수 있다. 즉 학교에서의 소비자 교육의 목표는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의 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활동하는 소비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게 하는 데 있다고 하겠다. 또한 소비생활과 관련된 시민으로서의 책임성이나 참여도 강조되어야 한다.과학과 산업기술의 발달로 소득과 소비가 늘어나면서 성인들뿐만 아니라 소비자로서 아동의 역할이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Stampfl은 이러한 아동 소비증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