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와 아시아 문화 교류] 소녀시대가 일본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3 / 2015.04.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일본 아줌마 팬이 많기로 소문난 ‘겨울연가’부터 시작해,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까지 한류 콘텐츠의 인기는 끊길 듯 말듯 이어져 오고 있다. 또한, 최근 SBS에서 방영되었던 ‘별에서 온 그대’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는 소식도 전해져온다. 특히 이 드라마의 주인공이었던 김수현은 중국 예능 프로그램 ‘최강대뇌’에 출연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아시아권 한류스타로 부상했다. 나는 여러 종류의 한류 콘텐츠 중에서도 K-POP, 특히 SM 엔터테인먼트의 소녀시대가 일본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하여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1. 소녀시대의 일본 성공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소녀시대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걸그룹이다. 데뷔한 지 6여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얼마 전 <미스터미스터>로 컴백하여 ‘인기가요’에서 3주 연속 1위를 하고 있는 등 아직 인기가 식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2009년 ‘지(Gee)’ 신드롬을 시작으로 걸그룹 열풍이 불었고, ‘삼촌팬’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히트곡도 <kissing you>를 시작으로 해 <소원을 말해봐>, <Gee>, <Oh!>, <트윙클>, <I GOT A BOY> 등 약 13곡정도 된다.
참고문헌
정해승, 『킬러 콘텐츠 승부사들』, 다산북스, 2011
강철근, 『한류 이야기』, 이채, 2006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한류: K-Pop에서 K-Culture로』, 2012
임영상, 「코리아타운과 한류」, 2013
이문행,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아이돌 그룹 육성 전략에 관한 연구: SM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소녀시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M Entertainment 해외 진출 성공과 글로벌화 방안 한국 음반시장 규모
  • 문화나 환경, 언어 그리고 기호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진입도 어렵고 경쟁도 치열한 문화 산업이 점차 “한류 열풍”을 토대로 동남아 및 동북 아시아 지역에 진출하고 있다. 문화 산업은 고 부가가치를 낳을 수 있는 산업이며 소비자의 충성도가 어느 다른 산업의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초대형 연예 시장을 가진 미국의 헐리우드와 음반시장, 그리고 제2의 거대 시장인 일본에 진출해서 글로벌화가 성공 한다면 수익적인

  • 세계화와 다문화주의 -한류
  • 수입국인 한국은 수출에서 차지하는 무형자산의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문화 상품으로 승부가 가려지는 문화전쟁의 조짐은 이미 세계 곳곳에서 현실화 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한국의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문화 콘텐츠들이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의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출하여 이른바 ‘한류’ 열풍을 일으키며 앞으로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 같은 기회를 통해 우리는 현재 문화수입국

  • 중국에서의 한류
  • 한류(新韓流)’로 명명○ 신한류의 확산은 한류의 지속가능성을 시사○ 드라마, 음악, 게임 등이 시기별로 한류를 주도2. 해외진출 성공요인○ K-POP의 경쟁력-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 탄탄한 기본기를 구축하는 한국형 아이돌 육성 시스템- K-POP과 K-POP 스타의 경쟁력○ 디지털 기반의 K-POP 유통과 마케팅-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유통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소셜미디어를 통해 K-POP이 아시아 시장을

  • [중국] 한류와 중국영화
  •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에 비하면 괄목할 성장이다. 반면에 중국영화는 상하이를 중심으로 30년대 세계영화계가 주목할 정도로 발달된 영화 산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오랜 시간동안의 침체기를 겪었고 있었다. 시대적으로 앞서있던 중국영화가 오랫동안 침체기를 겪은 것에 비해서 한국영화가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아시아권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하나의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성장 요인은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나타난

  • SM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
  • 소녀시대, 샤이니, f(x) 등의 연예인, 작곡가등을 배출하였고, 최초로 스타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등의 활동으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연예기획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SM 엔터테인먼트 기업연혁일자내용1995. 02. 14법인 설립 - 자본금 5천만 원2000. 04코스닥 등록 승인 및 매매개시2000. 11(주) AVEX와 음반 라이센싱 및 아시아 에이전시 계약 체결2003. 05100억 원 규모 국내 최대 음반 투자 펀드 결성2006. 112006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수출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