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2 / 2015.03.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이론
Ⅲ. 인간관계론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에서 조직이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개체나 요소를 모아서 분업하고 통합의 활동 체계를 형성한 집단이다. 교육도 역시 조직에 속하고, 각 조직에 걸맞은 행정과 경영 방법이 도입될 땐 조직의 효율성은 높아진다. 이를 볼 때에 교육조직 내에서의 인간행위의 규칙성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해주는 일단의 상호 관련된 개념, 가설, 일반화시키는 것을 교육행정이라 한다. 교육행정이론은 교육행정의 이해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줌으로써 효과적인 운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지침을 알려준다. 1900년대부터 발달해온 행정이론으로 고전이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행동과학적 접근 등 다양한 이론이 있다. 그 중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지만 조직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경영에 중점을 둔 고전이론과 고전이론의 반작용으로 조직 운영의 인간성에 초점을 둔 인간 관계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비교해보고자 한다.

Ⅱ. 고전이론

18세기에는 산업혁명이 시작되었고,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는 제국주의 전쟁과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에너지를 효율화하지 못하고 심각한 위기상황에 빠졌다.
참고문헌
임연기∙최준렬(2012). 교육행정 및 경영 탐구.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 R.e.p.o.r.t교육행정 및 경영과제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 특징2) 작업 관리의 원리3) 과학적 관리론의 원리2.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의 개념과 정의2) 인간관계론의 특징3.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단점 비교1) 과학적 관리론2) 인간관계론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교육행정 이론은 크게 조직의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교육학과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Ⅰ. 서 론 사람과의 관계를 떠나서 홀로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

  • [교육행정] 2장 교육행정이론의 발전 요약
  • 2장 교육행정 이론의 발전 학습목표:1. 행정 및 경영 이론이 어떻게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다.2. 행정 및 경영 이론이 교육행정과 경영에 어떻게 도입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3. 과학적 관리론의 원칙을 이해하고 이를 비판할 수 있다.4. 교육행정 및 경영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5. 인간관계론의 기본 가정을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다.6. 조직행위론적 관점에서 개인과 조직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ꊱ. 고전적 관리론1.

  • {{교육행정및경영}}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으로서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의 주요내용과 특성/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시사점
  •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과학적 관리론1) 주요내용과 특성2)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론의 적용3) 과학적 관리론의 시사점2. 인간관계론1) 주요내용과 특성2) 인간관계론의 실험 연구3) 교육행정에 인간관계론의 적용4) 인간관계론의 시사점3. 체제이론1) 주요내용과 특성2) 교육행정에 체제이론의 적용 및 시사점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교육행정의 이론적 발전은 일반 행정이나 경영학의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