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대소변 훈련의 중요성에 대해 Freud와 Erikson의 발달이론 관점에서 실제사례를 들어 설명한 후 두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4 / 2015.01.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대소변 훈련의 중요성에 대해 Freud와 Erikson의 발달이론 관점에서 실제사례를 들어 설명한 후 두 이론을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대소변 훈련의 사례
2. 위 사례를 통한 Freud와 Erikson의 발달이론 관점에서의 영아기 대소변 훈련의 중요성
1) Freud의 발달이론 관점
2) Erikson의 발달이론 관점
3. 영아기 대소변 훈련에 관한 Freud와 Erikson의 발달이론 비교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아기 대소변 훈련의 사례
“이건 무슨 응가일까?” 선생님이 길쭉한 모형의 응가를 들어 올리자 아이들은 “뱀 응가요”, “코끼리 응가”라고 말하며 깔깔거렸다. 한 아이는 응가가 신기한지 쿡쿡 찌르다 “아~ 똥냄새야, 진짜 똥”이라고 말하며 인상을 살짝 찌푸렸다. 1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경기경찰어린이집 해솔반의 풍경이다. 한솔교육희망재단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경기경찰어린이집은 만 1세 특화 프로그램으

.
.
2. 위 사례를 통한 Freud와 Erikson의 발달이론 관점에서의 영아기 대소변 훈련의 중요성
1) Freud의 발달이론 관점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2단계인 항문기(1~3세)에는 일차적 성감대가 구강에서 항문주의로 옮겨간다. 영아는 항문적 활동을 통해 쾌락을 얻는다. 즉 보다 강렬한 쾌감을 얻기 위해 배설을 미루는 보유와 배설을 통해 쾌감을 경험하는 방출을 통해 만족을 얻는 것이다. 배설물의 배설을 통해 아동은 긴장과 불편함이 감소되는 쾌감을 느낀다. 어린 아동은 처음에는 배견기능에 대해 거의 통제를 하지 못한다. 배변훈련이 이 항문기에 시작되는데 아동은 적절한 때와 장소가 허용될 때까지 배설기능을 지연시키는 법을 배워야 한다. 즉 사례에서는 배설과정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경기도, “보육교사지침서”, 2000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발달1. 성격유형2. 성격발달V. 융과 프로이드의 비교VI.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참고문헌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 에릭슨, 아들러, 융A. 프로이드(Freud)I. 인간관과 기본관점프로이드에 의해 탄생된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는 가장 뛰어난 이론 중의 하나다. 정신분석이론은 100여 년에 걸쳐 많은 학자들에 의해 현천과 수정이 가해졌으나 프로이드가 만들어 놓은 기본가설은 오늘날의 정신과 영역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의 상호관계서의 규명도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피아제의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실로 크다. 그의 이론에서 우리는 학습을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의 과정을 통해 심리구조의 재구성을 이룩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간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이란 새로운 정보의 획득이며 새로운 심리구조의 획득이라

  • 인성발달
  • 두 가지 수준- 개인으로서 완성을 위해서 노력, - 사회의 일원으로서 우리의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아들러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이론의 차이 비교분석(4) Elikson의 이론- 정신분석학파에 속하나 그의 관심은 자아, 즉 의식적 자기(conscious self)에 두고 있다. - 인간의 성장을 개인적 욕구 및 능력과 사회적 기대 및 요구 사이의 상호작용의 소산물로 보아 Freud의 발달 단계를 심리성적 단계라고 하는 반면, Elikson의 발달단계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0k
  • 대해 반응하는 사람들 사이의 행동 차이로 개인 간 속성을 의미한다. 또한 서로 다르고 중복되지 않는 범주들로 구분짓는 것으로 특정인이 어느 한 유형에 배정되면 그 체계 안에 있는 다른 유형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하고, 복잡한 과정을 너무 단순화한 경향이 있다. 이장에서는 프로이드를 포함한 여러 학자들의 성격이론을 비교 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Freud의 정신분석학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음도 사실이지만, 한편 이 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a+자료] 자아심리학에 대해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아심리학-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생애2. 인간관3. 기본가정과 주요개념 1) 기본가정2) 주요개념4. 프로이드와 에릭슨1) 프로이드(Freud)2) 에릭슨(Erikson)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5.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별 특성6.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1) 가족과 집단2) 사회문화체계7. 에릭슨 이론의 평가1) 가족과 집단2) 사회문화체계8.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case 1) 유영철의 생애case 2) 13세의 남자 아이 C.B. 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