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마지막` 효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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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문제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정의
2. 마지막효과, 마감효과
3. 초두효과, 최신효과


Ⅲ. 연구방법
1.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한점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당신은 마지막이라는 상황의 힘에 대하여 느껴 본 적이 있는가? 우리는 마지막이란 단어를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한다. ‘이게 마지막이야’ ‘아 이제 끝이다’ 등, 이러한 마지막이라는 상황은 일상생활에서 예상치 못한 변화를 불러온다.
우리는 텔레비전 채널을 돌리다가 홈쇼핑 채널을 접할 기회가 많다. 홈쇼핑에서는 물건을 팔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한다. 홈쇼핑 채널을 접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감임박! 상품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와 같은 말들을 들어 보았을 텐데, 이러한 말들은 판매원이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쐐기를 박는 마법의 단어로써, 지금이 아니면 더 이상 상품을 구매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판매원이 마지막이라는 말을 한 후에는 예상할 수 있듯이 상품의 주문량이 대폭 증가한다.
마지막의 상황적 효과는 우리와 같은 대학생의 일상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학생의 경우 시험전날 평소에는 아무리 읽어도 들어오지 않던 개념들과 이론들이 엄청난 집중력을 통하여 머릿속에 들어오는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시험 뿐 만 아니라 오늘이 과제제출기간 마지막 날이라는 것을 깨달은 순간, 학생들은 평소보다 배 이상의 과제 수행능력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과제에 집중을 할 수 있는 마지막이란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시간대비 고효율의 과제를 작성해내기도 한다. 이와 같은 효과를 마감효과(Ending effect)라고 한다.
마감효과란 시간이 급박한 상황에서 출중한 고차원의 사고가 떠오른다는 효과를 일컫는다. 기자가 기사마감시간에 임박하여 작성한 기사가 특종을 터트리는 경우와 작가가 출판사의 독촉 날짜에 맞추느라 급하게 쓴 원고들이 인기 있는 베스트셀러가 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네이버 오픈사전). 이처럼 마지막이라는 상황은 마감효과와 같이 인간의 수행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정서적 측면은 어떨까? 마지막이라는 상황은 특정 정서를 불러오지 않을까?
사전연구의 서문을 보면 학생들은 학교에 재학 중일 때보다 졸업식 날, 학교에서의 전반적인 경험을 좀 더 긍정적으로 평가 한다고 한다. 사람들은 마지막이라는 상황에서 시간제약을 받는 문맥(삶의 중요한 에피소드들 외에도 영향을 미치는 많은 평가들)을 강하게 감지하기 때문이다. 이와 비슷한 경험으로 한국남성들의 경우 군 훈련소를 수료할 때, 그간의 고생은 모두 잊어버리고 훈련소에서의 전반적인 생활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되는데, 마지막이라는 아쉬움과 이제 다시는 겪을 수 없는 경험을 끝마쳤다는 생각 때문이다.

여기 '나는 가수다' 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한 가수들의 순위를 나타낸 표가 있다. 표의 가로축은 1위와 7위의 횟수를 나타내며 세로축은 각각의 가수들의 순서배정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O'brien의 “What Kind of Chocolate Is Best? The Last You Taste, Says a New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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