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한 학교폭력으로 사회봉사명령을 받은 청소년에 대한 자원봉사활동 효과성 입증을 위한 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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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 조사 방법론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한
학교폭력으로 사회봉사명령을 받은 청소년에 대한 자원봉사활동 효과성 입증을 위한 개입
요약
본 연구는 교내에서 폭력으로 징계를 받기 위해 사회봉사명령을 받은 10대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봉사명령으로 복지관에 왔지만 이를 자원봉사교육 및 활동을 통해 공격성을 감소시켜 추후 폭력유발를 낮출수 있는지에 대한 효과를 입증하기 위하여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AB설계로, 기초선단계와 개입단계에서 충동적 공격성을 나타내는 충동횟수와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와 일지분석을 통해 폭력공격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결과분석은 시각적 분석결과와 통계적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변화과정을 그래프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개입전과 개입후 충동횟수는 현저히 줄어들었지만 폭력척도는 아직도 높은 편으로 나타나 이후 프로그램을 통한 개입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세밀한 관심이 청소년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연구가 아니었나 생각하며, 청소년들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이 말만이 아닌 청소년시기에 중요한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
중심단어 : 폭력, 공격성, 자원봉사, 단일체계설계
I. 서론
오늘날 학교폭력은 청소년기의 단순한 탈선으로 보기에는 심각한 범죄의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경찰청 조사에 의하며 학교폭력사범 7,247명중 단순폭력이 4,182명 금품갈취가 2,345명, 성폭력이 482명이 검거되었고 불량서클이 인터넷을 통해서 확산되어 지역연합을 구축하는 등 학교폭력은 청소년 문제, 교육의 문제를 넘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경찰백서 2005) 특히 청소년 폭력예방재단이 발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급 10명가운데 7명이 학교폭력을 경험하였다고 조사되었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2004)
학교폭력 즉 청소년기폭력의 관련 요인을 살펴보면 크게 개인적요인, 가정환경요인, 학교환경요인, 사회환경요인 등 네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개인적 요인으로는 청소년기가 가장 빠르게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로서 그 변화에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 지를 몰라 불안함을 느끼면서 심리적으로는 자기의식의 출현으로 독립욕구가 강해진다. 이러한 독립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불만과 좌절에 빠지게 되고, 학교생활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면서 정서불안을 느끼게 된다.(주은희.2002) 이러한 정서불안은 정서장애로 이어져 반항적, 충동적, 파괴적 행동을 유발하며, 특히 공격적 성격을 가진 청소년들은 자기중심적, 순간적인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여 분노의 표출방법으로 폭력행위를 하게 된다(이금주, 원명희,2002) 이러한 공격적 태도가 감정대로 처리되어 외부에서 조그마한 자극에도 충동적 감정을 조절하지 못해 폭력적인 행동을 하기 쉽게 된다. 이외 가정환경요인으로 부모의 무관심 또는 모순되고 일관성 없는 훈육으로 인해 불안감을 유발시켜 폭력을 하게 될 수 있으며(권이중, 1996) 학교환경요인으로는 주입식 교육에다 시험성적에 의한 획일화된 평가,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에 따른 스트레스도 폭력을 유발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환경요인으로는 경제성장과 도시화 과정속에서 사회규범이 약화되고, 빈부의 격차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 자본주의적 배금주의에 의한 인간가치의 정서, 사회에 만연한 폭력문화, 학교주변이나 집 주변의 유해환경이 학교폭력의 또다른 요인이 된다.(주은희,2002, 이금주, 2002, 윤정아,2001)
이러한 청소년기의 폭력의 특성을 살펴보면 신체적으로 강하지만 자기주장도 강하며, 또래에서 인기도가 가장 낮고, 매우 쉽게 화를 내며, 또 자주 다른 사람들을 화나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김종미, 1997)
위와 같은 청소년기의 폭력의 요인이나 특성을 보면 이 시기에 폭력이 매우 충동적이며 자기 절제가 되지 않아 폭력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이같은 폭력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사회복지프로그램에서 많은 청소년기 폭력을 해결하려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지만, 학교의 징계를 통해서 오는 청소년들 중 폭력의 요인으로 오는 청소년들이 사회봉사활동을 마친후에도 폭력에 대한 공격성이 감소되지 않아 사회봉사활동프로그램에 대해 일반봉사(행정업무보조, 청소 등)가 아닌 자원봉사활동(무료급식, 밑반찬배달, 자원봉사교육, 저소득어르신 말벗 등)을 강화하였을 때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공격성이 어느정도 감소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10대 청소년 중 폭력의 요인으로 장기사회봉사명령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좀더 대상자의 공격성이 어느정도 감소되며 그 효과를 단일체계설계를 통해 증명해 보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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