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서비스의 설계] 제품,시장 유형에 따른 e-서비스, 프로세스 유형에 따른 e-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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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서비스의 설계

Ⅰ. 제품/시장 유형에 따른 e-서비스

1. 니치 마켓
2. 확장 마켓
3. 주문형 마켓
3. 매스 마켓

Ⅱ. 프로세스 유형에 따른 e-서비스

1. 서비스 매점
2. 서비스 상점
3. 대량 서비스 고객화
3. 연합-제휴 서비스 고객화
본문내용
e-서비스의 설계

성공적인 e-서비스는 적절한 제품/시장의 선택과 이를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추어질 때 이루어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선박, 항공기를 인터넷을 통해 수주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하지만 수주까지의 상담이라든지, 정보제공은 충분히 가능한 서비스이다. 제품의 성격과 시장의 성격에 따라 또한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기대가 다를 것이다. 즉 다시 말하면 서비스/시장의 종류에 따라 그에 적절한 e-서비스를 설계하고 구축하여 제공할 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1) 제품/시장 유협에 따른 e-서비스

하임(Heim)과 신하(Sinha)에 따르면 e-서비스는 웹사이트의 내용과 시장의 세분화 정도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고 주장한다.
웹사이트 내의 e-서비스 내용은 정적(static)인 웹사이트와 동적(dynamic)인 웹사이트로 구분할 수 있다. 정적인 내용의 웹사이트는 서비스의 표현이 고정되어 있으며 고객과의 쌍방향 교류가 아닌 일방적인 정보제공이나 서비스의 종류가 제한적인 사이트를 말한다. 이러한 정적인 사이트에서는 주문도 전화번호나 주소를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반해 동적인 사이트에서는 주문정보 등이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며 고객과의 쌍방향 정보교류가 가능하고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을 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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