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차시 정호 사례에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4차시 정호 사례에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 목차
-
1. 서 론
1) 집단사회사업
2) 통합적 방법론
2. 청소년 복지의 이론
1) 청소년 복지의 개념
2) 청소년의 특성
3) 청소년 복지의 의의와 내용
(1)가족의 양육환경과 복지
(2)청소년 문제와 복지
(3)사회문제와 복지 정책
4) 빈곤지역 청소년의 특징
3. 서비스의 매개 및 개입방법
1) 또래 집단
2) 빈곤지역의 가족(가정)
3) 학 교
4) 지역사회
4. 청소년 유해 환경
1) 유해환경이란
2) 가정환경
3) 학교환경
4) 사회환경
5) 대책
5. 청소년을 위한 개입과제
1) 또래집단에 관한 개입
2) 가족에 관한 개입
3) 학교에 대한 개입
- 본문내용
-
1. 서 론
청소년기를 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보면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이며 이때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자아정체성형성이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어떤 청소년기를 보내느냐가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인간발달이론에서는 개인과 환경에 관심을 두는 심리사회적 접근을 통하여 인간의 생활주기를 8단계로 구분, 제5단계에 해당하는 청소년기를 정체성의 확립 대 정체성의 혼미의 시기로 보았다.
R. Havighurst는 발달과업이란 한 개인이 그의 생활의 어떤 부분에서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지식, 기술, 태도로서 개인적인 필요와 사회적 필요사이의 중간노선인데 그것은 신체적 성숙이나 사회적 기대 그리고 개인적인 노력을 통해 얻어진다고 하였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청소년 자신들에게 자아와 그가 협상해야 하는 사회구조를 만족스럽게 연결시키는 개인적인 지침(guidelines)을 찾는 시기이며, 이러한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해 가족, 학교와 같은 사회구조속에서 학습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는 핵가족화를 통한 전통적인 가족 기능의 약화 및 붕괴, 교회 그리고 학교와 같이 전통적으로 청소년의 친밀한 사회화를 담당했던 기구들이 점진적으로 쇠퇴감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발달과업을 충족시키는데 많은 문제점과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
청소년기에 관한 이론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청소년기를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루소는 청소년기를 제2의 탄생 시기로 보았고, 스프랜저는 청소년기를 자아발견의 시기로, 에릭슨은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가장 결정적인 시기로 보고 있다. 이렇게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청소년기는 신체적인 성숙뿐만 아니라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과도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시기는 하나의 고유한 인간으로서의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혼란과 방황을 경험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과도기의 청소년들은 정열과 이상, 순수함과 적극적이고 자유스러움을 가지는 동시에 불안, 소외, 갈등, 부정과 반항의 이중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회의 압력과 욕구에 직면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고민과 방황을 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자아정체감의 혼란이나 심리 사회적 위기로 이어지는 일탈행위에 빠지기도 한다.
이렇게 청소년기는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시기이며, 또한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해로운 영향을 받는다면 올바른 성장에서 벗어나게 되는 탈선과 비행의 길로 들어서거나 신체적, 정서적으로도 건전한 성장이 힘들어 지게 된다. 그런데 영구임대주택 단지와 같은 저소득 밀집지역의 청소년들의 경우 가정, 지역사회, 학교, 또래집단 등의 중요한 사회환경에서 부정적인 요인들이 많아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에 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매슬로우의 욕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매슬로우의 주장이 비판받은 이유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만점 실습일지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지도계획서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사회복지행정론]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을 어떻게 하면 더 철저히 보호해 줄 수 있을지 방법을 써보시오
-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의어와 동음어가 신문,방송,광고,간판 등에 활용된 예를 찾고 해당 단어의 의미를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 찾아 비교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