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에버랜드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식경영의 적용
1) 지식경영의 개념
2) 지식경영의 도입배경
3) 일반지식과 지식경영에서의 지식의 차이점
4) 데이터, 정보, 지식의 차이


2. 삼성에버랜드의 지식경영
1) 삼성에버랜드 현황
2) 에버랜드의 비전과 가치
3) 삼성에버랜드의 지식경영


3.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1) 정보기술의 활용
2)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노력
3) 기업 환경과 지식공유문화
4) 평가와 보상


4. 지식경영으로 인한 성과 및 한계점
1) 삼성 에버랜드 지식경영의 성과
2) 삼성 에버랜드 지식경영의 한계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지식경영의 적용
1) 지식경영의 개념
지식경영이란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이다. 즉 지식경영은 조직 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지식경영의 의의는 다음의 3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가트너 그룹은 “기업의 지적 자산을 생성, 채집, 구조화, 접근 및 사용을 하기 위한 관리방법론으로, 데이터베이스, 문서, 업무규정 및 절차뿐만 아니라 직원들 머릿속에 담아 있는 전문지식이나 경험들까지 포함하는 것이다”라고 정의 했다. 위트만 하트는 “조직의 지식을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시에, 올바른 context내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제공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노타카 교수는 “조직적 차원에서의 지식은 물론, 개인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기업 내부에 축적·공유하고, 이 지식을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활용하는 경영”이라고 정의 내렸다.
2) 지식경영의 도입 배경
얼마 전까지만 해도 기업은 나름대로 경영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대처함으로써 생존을 영위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환경 변화의 불확실성이 유례없이 커짐에 따라 눈앞의 변화에만 대응하기 급급해졌다. 번영은커녕 생존조차 어렵게 된 것이다. 기업은 이러한 환경 변화를 예측해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적응해 나갈 역량을 갖추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구축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지식경영이다.
지식경영은 기업을 부분적으로 혁신하는 또 다른 새로운 수단이 아니다. 그것은 기업의 모든 것, 즉 조직형태, 업무방식, 학습방법, 연구개발, 인적자원 활용 및 관리방법, 성과측정 방식 등의 지식을 수집하고, 공유, 창조,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새롭게 변화시키는 기업경영의 혁명이다. 다시 말해서 지식경영은 기업 그 자체를 재설계하는 경영인 것이다.
과거 변화의 속도가 느렸던 시대에 우리 기업들은 선진국의 기술이나 경영방식을 모방하고 부분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선진 기업과의 경쟁력 격차를 좁힐 수 있었다. 그러나 경영환경 변화의 속도가 증가하고 또 그 변화의 내용을 종잡기 어려운 오늘날에는 모방과 부분적인 개성만으로는 뒤쫓아 가기도 힘들다. 그만큼 우리 기업과 선진 기업 간에 경영의 핵심 요소인 지식의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되고, 그 결과 경쟁력 격차는 더욱 커질 것이다.
국내에서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에 관심이 집중된 것은 IMF 경제위기 상황의 거의 막바지 무렵 많은 인력이 회사를 떠나고 난 이후였다. 조직의 인력 이동이 매우 심하게 나타나 인적자원이 떠나게 되면 그가 갖고 있던 지식자원도 함께 떠나가고 기업의 지적자원이 소실된다는 관점에서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지식의 조직적 관리와 공유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식관리시스템이 출발하였다고 할 수 있다. 즉, 조직내외의 정형 정보만이 아닌
참고문헌
1. 논문
1) 김주영,「국내기업의 지식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경영대학원, 2004), pp.50~51
2) 이은혜, 「지식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07), p.50
3) 이남복, 「지식네트워크와 지식경영」(청주대학교 사회학전공 교수)
4) 강병서, 김계수「성공적인 지식경영의 실ㄴ천을 위한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
5) 민재형, 이영찬「지식경영의 실천유형에 따른 지식경영 성과차이 분석」

2. 신문기사
1) 채경옥, (2000.4.16), 허태학 삼성에버랜드 사장 개인 홈페이지 개설, 매일경제
2) 이형구(2004),「신경영혁명-에버랜드의 고객만족 경영 고객은 동료이자 파트너 엔터테인먼트로 서비스로 감동경영」, (이코노믹 리뷰 08-10월 호)
3) 경제팀, (2000.11.02), 지식경영대상 수상업체 삼성 에버랜드, 매일경제
4) 유창재, (2007.06.25), 삼성에버랜드 테마파크 노하우, 중국 등에 지식 수출, 한국경제
5) 삼성에버랜드. <에버랜드, 세계4대 테마파크에 뽑혀>(2006)

3. 인터넷 웹 사이트
1) www.fss.or.kr (금융감독원)
2) (삼성에버랜드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Ⅰ. 서론최근의 기업환경은 복잡해지고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경쟁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따른 짧아지는 제품 수명주기 등은 기업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탈출구를 찾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또한, IMF 한파 이 후,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과 기술의 도입이 더욱 가속화됨으로써 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및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지식경영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지식경영Ⅰ. 서론최근의 기업환경은 복잡해지고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경쟁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따른 짧아지는 제품 수명주기 등은 기업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탈출구를 찾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또한, IMF 한파 이 후,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과 기술의 도입이 더욱 가속화됨으로써 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 [경영학]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지식경영은 최고 경영층의 강력한 리더십 하에서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전략으로 활용될 때, 가치를 십분 발휘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전사적인 입장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할 지식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체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식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식창출과 공유의 프로세스가 각각의 업무 프로세스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업무프로세스 속으로 내면화되어야 한다. 지식경영의 성공기업으로 우리나라의 삼성EDS나 일본의 가

  • [경영]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이제 지식이 없는 국가는 지구상에서 사라질 것이다.피터 드러커(Peter Druker)‘98 샌디에이고 지식경영 서밋에서 -목차-Ⅰ. 서론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2. 등장배경과 필요성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4. 지식경영의 효과5. 방해요인 및 문제점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1. 국내외 성공사례(1)LG전자(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삼성에버랜드2. 시사점Ⅳ

  • 새로운 경영패러다임_지식경영
  •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목차-Ⅰ. 서론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2. 등장배경과 필요성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4. 지식경영의 효과5. 방해요인 및 문제점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1. 국내외 성공사례(1)LG전자(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삼성에버랜드2. 시사점Ⅳ. 결론Ⅰ. 서론21세기에 접어든 지금 전 세계적 으로 초점을 받고 있는 화두는 두말할 나위 없이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