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대한주택공사의 현황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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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한주택공사의 목표와 설립목적 및 연혁


Ⅲ. 대한주택공사의 현황

1. 조직
2. 주요 사업 및 성과
3. 예산


Ⅳ. 대한주택공사의 구조조정 및 경영혁신

1. 경영공시 제도
2. 구조조정 및 경영혁신 실적
3. 경영효율
4. 경영능력
5. 경쟁력 및 신뢰도


Ⅴ. 대한주택공사의 발전방향

1. 공기업 경영의 개선
2. 민영화 계획의 개선방향
3. 대한주택공사의 발전방향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공기업은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 등이 경영의 주체가 되어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기업을 말한다. 출자와 관리․지배에 의하여 공공수요의 충족을 목적으로 특별한 조직방식에 의해 기업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지닌 국가경영사업으로 자유주의 경제하에서 계획경제로 옮아가는 과정에서 경제계에 대한 국가권력의 깊은 관여․통제의 한 수단으로 등장한 새로운 행정기관의 하나이다.
우리나라 공기업은 1960년대 초 국민경제 발전을 위한 경제 개발 계획을 수립, 시행하면서부터 관심이 고조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짧은 기간 내 경제발전을 이룩하려는 의욕이 커서 정부의 정책 및 집행을 모두 민간부문에 맡기지 않고 정부가 직접 선도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광범위한 공기업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공기업은 공공성과 기업성을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즉 공기업은 설립목적에 정한 공익성추구와 더불어 이윤극대화를 위한 경제적 효율성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에 와서는 공기업 부문의 내부적 경영혁신 유도 등 정부정책이 변화하고 있고, 세계화의 진전으로 경영환경이 급속히 변모함에 따라 공기업 내부에서도 노력이 강화되는 등 변화의 움직임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공익성과 기업성을 균형 있게 모두 확보하려면‘효율성’과‘효과성’이라는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 즉 공공복리를 추구하는 기업의 존립 목적을 효율적, 생산적인 방식으로 달성할 때 기업성을 확보함은 물론 그 기업의 활동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는 효과성도 달성하게 된다. 사기업과는 달리 경영효율의 확보가 시장기능에 의해 자동적으로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공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참고문헌
- 대한주택공사 http://www.jugong.co.kr
- 강신일, 1988, 『공기업의 민영화에 관한 연구』, 한국개발연구원
-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연구센터, 1995, 『공기업민영화와 정부·민간부문의 역할 재 정』
- 경제기획원, 1988,『공기업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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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오래된자료 같은데
  • k900***
    (2006.04.27 13:3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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