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고객분석 - 고객분석의 필요성,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분석, 방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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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장분석] 고객분석

Ⅰ. 고객분석의 필요성

Ⅱ. 내점객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분석

Ⅲ. 방문조사
본문내용
[시장분석] 고객분석

1. 고객분석의 필요성

부지를 선정해서 입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되면 계약에 의한 장기간의 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점한 점포의 수익이 부진해도 이동이 어렵거나 비용이 수반된다. 브라운 등(Brown et ajs.)은 가격, 상품, 서비스, 판촉활동과는 다르게 유리한 입지를 선점한다는 것은 경쟁업체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독점적 이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입지선정은 가장 중요한 일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입지선정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슈퍼마켓, 편의점, 의류점 등은 실무자를 중심으로 한 체크리스트 방법이나 현장방문을 통한 관찰법 등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때 점포의 입지분석에 이용되는 변수들 안에는 매장면적, 상권 내 주민의 거주지, 거주지로부터 점포까지의 거리, 점포특성, 점포 이미지 등이 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내점객을 통한 설문조사이며, 이는 내점고객에게 설문지를 교부하여 고객의 거주지, 점포의 이용횟수, 불만사항 등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설문서는 주요 내용만을 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이 고객으로부터의 피드백을 정확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이며, 통상 10-15문항을 넘지 않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다.

2. 내점객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분석

점포의 상권을 파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내점객 설문조사이다. 이 방법은 비용이 저렴하며, 쉽게 파악이 가능하고, 실제 점포를 이용할 수 있는 예비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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