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전략] 국제화의 진행, 세계적인 다국적기업, 외국기업 및 우리나라기업의 현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세계화전략

Ⅰ. 국제화의 진행

Ⅱ.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

Ⅲ. 외국기업의 현지화

Ⅳ. 우리나라 기업의 현지화
본문내용
세계화전략

I. 국제화의 진행

기업의 국제화(intel-nationalization)란 기업이 사업에 필요한 자원을 얻을 목적이나 시장을 개척할 목적을 가지고 해외로 진출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국제화하는 이유에 관하여 챈들러(Alfred D. Chandler)는 역사적 관점에서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 생산자원의 가격과 가용성의 차이 등으로 기업이 해외로 진출해 간다고 설명하였다.
펄뮤터(Howard V. Perlmutter)교수는 국제기업에 있어서의 본사의 자회사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세 가지의 경영자태도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본국지향형(ethnocentric)은 본사중심의 경영이 이루어지는 형태로서 모든 의사결정의 중심이 본국(home country)에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권한과, 인원, 그리고 의사소통까지 모두가 본국중심으로 경영이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둘째, 현지지향형(Polycentric)은 자회사의 경영이 자회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형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현지지향형의 다국적기업에서는 의사소통 때 사용하는 언어까지 현지국(host country)의 언어를 사용하며 현지의 지사장을 비롯한 대부분의 경영진도 현지국의 사람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 형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국제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일반적 고찰
  • 국제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해외투자의 급격한 규모증가는 각 기업의 국경을 초월한 생산의 세계화가 가속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선진국은 물론 개발 도상국들도 해외 투자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의 전환과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세계 경제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일환으로 기업들은 여러 형태의 해외직접투자를 시행하고 있다. 즉, 해외시장의 개척과 확보, 기존 시장의 유지, 자원의 개발 및 이용, 새로

  • [마케팅] 다국적기업의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
  • 전략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를 외국인들이 수행했다. 그러나 각국의 상이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수성, 소비자의 욕구 등으로 인해서 이러한 일률적이고 규정적인 표준화 전략을 계속 할 수 없게 되었다. 다국적 기업에게 있어서 현지화 전략은 현지 시장에 진입함과 동시에 고려되어지는 문제이다. 따라서 그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부터 기업은 여러 부문에 있어 현지화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국적 기업들의 일관적인 표준화 전략

  • 네슬레 다국기업 연구
  •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은 그들의 연간 매출액이 웬만한 국가의 연간 국민 총 생산액을 능가할 뿐만 아니라 그 본사가 소재하는 국가의 매출액이나 종업원 수 보다도 해외 매출액의 규모와 종업원 수가 더 큰 비중엘 차지할 뿐 아니라 아울러 경제의 세계화가 가속화 되면서 이들 다국적 기업의 해외 영업 활동은 계속 확대 되어가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다국적 기업들은 자신이 활동하는 현지 진출국의 대 기업정책, 고용 및 노사관계, 정보 공개 등 광

  • [글로벌 기업] 삼성전자 글로벌화 조직변화 사례
  • 및 국제질서가 크게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기업에게 있어서의 글로벌화 과정기업의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는 일반적으로 일국 또는 특정 국가에 본부를 두고 있는 기업이 대상시장 또는 영업활동의 범위를 대외적으로 확대시켜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업의 국제화가 더욱 진행되어 기업의 국적이 특정국가에 속한다는 인식이 없이 전 세계시장을 단일시장으로 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기업활동을 최적입지에서 수행하는 전략이

  • [세계무역이론]세계무역환경에 대해
  • 및 국가와 기업관계의 변화, 지역협력 및 세계경제 운영 에 참여세계화 현상으로는1)경제적인 측면: 세계의 단일 시장 형성(EU. NAFTA등).WTO 출범. 세계적인 차원에서의 경쟁적인 협력강화2)경영적 차원: 기업 활동의 초국적화,국제적인네트워크상화,기업간의 전략적인 제휴3)국가적인 차원: 국가전략으로서 세계화, 기업가형 정부 등장과 행정서비스의 체계화, 과도 기적 세계화로서의 지역주의 확대현상 발생*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한 국가와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