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영환경의 변화와 기업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94년 4월 모로코의 마라케시에서 개최된 통상장관 회의에서 우루과이라운드(UR)의 타결과 세계무역기구(WTO)의 출범이 공식 선언되었다. 다시 말해서 1947년에 체결된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에 기초하여 반세기에 가까운 기간동안 국제무역을 관장해왔던 GATT 체제는 UR타결을 끝으로 막을 내리게 되었으며 UR에 기초한 새로운 무역질서인 WTO체제가 확립된 것이다.
WTO의 출범은 모든 회원국으로 하여금 자국의 국내법규를 WTO 협정에 합치시키도록 의무화하는 한편, WTO 협정과 상치되는 기존의 국내조치를 철폐하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다자간 무역체제의 출발을 도모하고 있다. 말하자면 세계무역을 하나의 무역규범과 하나의 국제기구로 통일함으로써 세계경제를 하나의 국제경제권으로 변화시켜 이른바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함은 물론, 경쟁과 협정이 공존하는 독특한 교역환경으로 이행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WTO시대는 각국의 경제에 큰 충격이 될 수 있는 반면, 좋은 기회도 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WTO 체제의 출범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GATT 사무국이 산정하여 발표한 것에 의하면, WTO가 출범한 1995년부터 향후 10년 동안에 세계소득은 매년 전체 GNP의 1%를 상회하는 2,000억달러~3,000억달러 가량 증가할 것이며, 세계 상품교역은 연간 12%, 7,450억 달러 가량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국제무역의 괄목할만한 성장은 원재료, 부품, 반제품의 국제적 조달과 완제품의 유통 모두에서 나타나고 있다. 최근 포춘(Fortune)紙에서 선정한 500개의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 중에서 64%와 74%가 각각 외국으로부터 원재료와 완제품을 조달한다고 한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유대관계를 구축하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는 경쟁의 세계화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Sony社는 중동의 여러 나라에서 원자재를 조달하고, 멕시코에서 완제품을 조립하고, 이 제품을 미국, 유럽 등 세계각국에서 판매한다.
2. 경제활동과 경쟁의 범세계화
1970년대 이후 자본과 생산의 국제화 진전과 정보 및 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경제활동의 범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세계경제의 상호의존성 또한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전 세계를 상대로 자본, 노동, 기술, 및 경영요소를 최적 결합하여 생산 판매하는 세계적 규모의 생산 및 판매조직화가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WTO의 출범에 의한 국가 간의 무역장벽의 철폐, 통신수송수단의 급속한 발달, 그리고 글로벌/지역별 유통체인의 성장은 전 세계적인 국경 없는(borderless) 하나의 시장으로 변모시키고, 각국 소비자들의 기호를 유사하게 통일시켜가고 있으며, 그 결과 시장의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즉 과거처럼 각 국가별 시장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별 시장간의 경계가 없어지며, 각 나라에 있는 소비자들의 기호가 점점 더 비슷해진다는 것이다.
시장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경쟁도 글로벌화 되고 있다. 과거 한 국가 내에서의 경쟁과는 달리 이제는 경쟁이 전 세계적인 차원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따라서 내수기업의 경우라도 기업생존을 위해서는 세계화가 필수적인 요소로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화는 과거에 국가 간에 많은 차이를 보이던 기술표준 및 마케팅 활동에 대한 각 국의 규제도 점차 완화되고 통일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인 규모 및 범위의 경제와 높은 기술개발 비용은 이제 어느 한 국가 시장 만으로는 충분히 충당할 수 없게 되었으며, 따라서 글로벌한 차원에서 제품개발 및 생산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업활동의 범세계화가 진전됨에 따라 기업은 세계적인 비교우위가 요구되고 있으며 거대한 다국적 기업도 자신 있는 분야를 특화하고, 그 이외의 분야에 대해서는 그 분야의 최고 수준인 타 기업으로부터 조달 받기 위해서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기도 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전략적 제휴는 기업 간의 보편적 협력형태로 정착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정보화는 전 세계에 걸쳐 생산 요소의 투입, 공정분할, 판매, 유통 등에서 기업활동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활동으로 범세계화를 더욱 촉진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LG CNS의 소개 및 인사구성시스템
- 2020년부터 COVID-19 팬데믹 상황은 전 지구적으로 일상생활과 기업의 경영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가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주는 영향도 클 것입니다 이런 관련 변화에 대한 생각을 나눠봅시다(예 재택근무 등 비대면 확산으로 인한 문제점 등)
- 현대사회와 경영윤리
- [현대기업경영과 환경] 기업의 환경관리의 중요성과 요인, 기업경영과 경제적환경, 생태시스템적 환경, 인구통계학적 환경요인, 문화적환경, 과업환경, 정보기술적 환경
- 현대사회의 저출산 고령화문제 등 태권도장 경영환경 급변에 대한 태권도계 대응방안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