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관련문제] 경영진단의 원칙, 경영진단학의 체계, 경영평가의 내용, 경영진단사의 인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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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진단 관련문제

Ⅰ. 경영진단의 원칙

Ⅱ. 경영진단학의 체계

Ⅲ. 경영평가의 내용

Ⅳ. 경영진단사의 인격

1. 경영진다사가 갖추어야 할 구비요건
2. 경영진단사가 가져야 할 태도
3. 경영진단사의 과업수행상 필요한 문제
4. 경영진단사의 유형
본문내용
경영진단 관련문제

1. 경영진단의 원칙

경영진단을 행하는 데에 있어서는 다음의 제 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1/ 분석비교의 원칙 : 경영진단은 종래의 경영분석 ․ 경영비교의 수법을 전면적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심리학 ․ 행동과학적 분석의 수법도 적용되어야 한다.
2/ 문제명확화의 원칙 : 경영진단은 명백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 해결에 초점을 겨냥해야 한다.
3/ 계속성의 원칙 : 경영은 계속기업(going concern)이므로 "과거->현재->미래" 라는 계속실체로서의 경영에 대한 진단이 되어야 한다.
4/ 전체적 원칙 : 경영시스템은 유기적 관련을 가진 하나의 전체(a whole)이므로 경영진단도 하나의 전체를 대상으로 진단하는 태도가 요청된다.
5/ 균형성의 원칙 : 경영체는 인체와 같이 미묘한 제기관, 제기능, 재활동의 밸런스이다. 따라서 경영진단도 균형성을 중요시하지 않으면 아니 된다.
6/ 개별성 ․ 특수성 ․ 역사성의 원칙 : 경영체는 각각 개별성 ․ 특수성 및 역사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경영진단에 있어서도 일반적 추상론에 치우치지 않고 그 특성에 맞도록 수행되어야 한다.
7/ 미래지향성의 원칙 : 경영진단은 경영의 과거와 현재에 대하여 분석을 하지만, 그것은 장래의 필연성을 권고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경영진단도 미래지향적이지 않으면 아니 된다.
8/ 진단비용 ․ 효과대응의 원칙 : 경영진단은 경영진단사에 의하여 행하므로 자연 그 보수 내지 진단료라는 비용이 발생하므로, 경영진단은 의뢰자에게 기대되는 효과 내지 효율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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