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헌법의 형성과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3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평화헌법?
2. 평화헌법의 형성과 성립
3. 평화헌법의 형성 원인 요소
4. 평화헌법에 맞서는 조약
5. 평화헌법의 해석
- 본문내용
-
01 평화헌법이란?
평화헌법이란 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일본이 1946년 11월에 공포한 헌법 9조를 지칭한다.
‘일본국민은 정의와 질서를 기조로 하는 국제 평화를 성실히 희구하고, 국권의 발동에 의거한 전쟁 및 무력에 의한 위협 또는 무력의 행사는 국제분쟁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는 영구히 이를 포기한다.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육해공군 및 그 이외의 어떠한 전력도 보유하지 않는다. 국가의 교전권 역시 인정치 않는다’
전쟁 포기, 군비 및 교전권의 부정이 명시되어있는 평화헌법은 천황의 존속을 위해 만들어졌다.
02 평화헌법의 형성과 성립
1945년 8월14일, 포츠담선언을 통한 일본의 전쟁포기 수락
연합국의 민주화와 비 군국 주의화를 요구
1945년 10월 연합국 군총사령부(GHQ)에서 헌법개정 지시
1946년 2월 일본 정부 헌법개정안 작성, GHQ안을 일본 정부의 제시, 연합국의 거부
맥아더 3원칙에 의한 헌법초안 일본 정부에 제시
평화헌법을 포함한 개정 헌법이 제국의회에 제출
1946년 11월 3일에 일본국 헌법 공포
1947년 5월 3일 헌법 시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의 생활환경 또는 작업(직업)환경에서 노출되고 있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유해인자를 각각 한 가지씩 선정한 후, 1) 유해인자의 특성, 2) 노출원 및 노출 수준, 3) 과다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생태계 또는 인체 영향, 4) 노출을 줄이기 위한 실천 방안을 조사하고 정리하시오
- 하림 SCM 하림 기업분석 하림 마케팅 하림 성공사례 하림 경영전략 하림 닭고기
-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은 누구시며 어떤 분이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문제 및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서술하고 교육과 사회복지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가 해야할 일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해 보시오
- 특수아 상담 사례
- 사회복지정책을 선별적·보편적, 잔여적·제도적, 협의·광의의 기준에 따라 정의하고, 각각의 정의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제도를 예로 들어 설명한 후, 제시된 기준들의 관계(대응관계 및 발전방향)를 설명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인공지능 기술이 교육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2025년 이후 AI 디지털 교과서의 전면 도입으로 활용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소개, 그 프로그램 분석하여 평생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그리고 보완발전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