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상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및 활동과정>


Ι. 내담자의 인적 사항 및 현재 고민

Π. 심리 검사 및 결과

Ⅲ. 주요 문제점 및 상담 목표

Ⅳ. 이론적 배경

Ⅴ. 활동 및 평가
본문내용


3. 가족체제치료기법

재연: 재연에서 심리상담/치료자는 가족 구성원들과 집에서 일어나는 분쟁 장면에 관여할 것을 요청한다. 심리상담/치료자는 가족 구성원이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관찰하고 가족 구조를 추론한다. 또한 심리상담/치료자는 부모의 존재를 차단하고, 서로 다른 역할을 조정하는 가족의 능력을 단정하고 구성원들이 더 기능적인 역할을 실험하도록 돌겨한다. 단지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다루는 역할 연기를 함으로써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인간은 근본적으로 성장하려는 잠재력과 생명력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적절하게 양육되면 건강한 성인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것을 나무의 속성에 비유해 종자 모델이라고 불렀으며, 건강한 교류를 촉진하여 성장을 자극하는데 목표를 둔 성장 모델이라고 설명하였다.
사티어의 접근에서의 상담은 감정표현을 중점으로 하며, 접근방법은 상담기간에 내담가족을 연습과 활동에 참여시키는 경험적인 것이다. 경험적이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경험적 가족상담에서는 이론적 접근 보다 가족이 직접경험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경험적 가족치료 상담가들은 가족과 깊은 교류를 가짐으로써 가족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상담에 임하며, 1960년대 개인상담에서 많이 활용되었던 이론이다. 내담자의 선택, 자유의지, 특히 자기 결정과 자기달성을 위한 인간의 능력을 강조한다. 혼란스럽고 역기능적인 행동은 성장과정 중의 일시적인 실패이며, 단지 그들의 능력과 가능성을 표현하는데 무엇인가 부족한 결과ㅑ의 부산물로 보았다. 환경적 요인에 의해 개인의 충동이 부정되고 감정을 억제하여 역기능이 생기며, 이로 인해 가족 개개인과 가족단위의 성장이 지연된다고 보았다.
각 개인은 독특하기 때문에 획일적 이론에 근거하기보다 각 개인이 가진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보았으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실질적이며 진실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적인 만남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자는 현실적이면서도 진정한 마음으로 상담에 임해야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경우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상담사례] 정서장애아(낮은 자존감)의 상담사례
  • 정서 장애아 (낮은 자존감)의 상담사례1. 증상 및 특징천안에서의 교직 생활 8년 만에 인근지역의 학교에 발령을 받았다. 인접지역이라고는 하지만 지역적인 환경이나, 학부형이나 학생의 성향이 전임지와는 많이 다른 이곳에서의 출발이 썩 유쾌하지는 않았다. 학생들의 거친 말과 행동, 말대꾸, 산만함, 버릇없는 태도들, 조회나 종례 후에 화를 내며 교실을 나오는 경우가 많았고, 아이들과의 신경전으로 점점 지쳐갈 무렵, 있는

  • [특수아상담사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아에 대한사례
  • 특수아 상담 사례 보고서1. 인적 사항○○중학교 3학년 남학생가족관계 : 아버지, 어머니신체적 특징 : 체격이 건장하고 잘생긴 외모에 호인형임2. 특수아 유형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ADHD)3. 가정 및 주변 환경성장과정 : 양친 부모 및 형, 누나의 따뜻한 관심과 애정 속에서 성장하였으며, 친척들과도 화목한 가정임.아버지는 농업에 종사, 어머니는 농사를 지으면서도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임. 학생이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

  • 특수아상담사례(학습장애)
  • -특수아 상담 사례 (학습장애자)-1. 지도 내용 : 컴퓨터을 활용한 글 입력으로 간단한 문장 바르게 받아쓰기 지도2. 상담 및 지도대상의 인적사항 : 중학교 1학년인 박○동은 89년생으로 회사에 과장으로 근무하시는 아버지와 판매원을 하시는 어머니 사이의 형제 중에 큰 아들이다. 3. 특수 유형 및 특성 : 학생의 행동은 주의력 결핍과 행동 및 학습 장애를 보인다. 즉 쉬는 시간에 교실 바닥에 누워서 소리를 지르기도 하고 책상위에 올라가서 큰 소리로

  • [특수아상담사례] 특수아 상담사례(행동장애)
  • 특수아 상담 사례 보고서1. 대 상 ▶ 성 명 : 강○○▶ 성 별 : 남▶ 학 년 : 초등학교 3학년으로 본인이 담임하고 있는 반 어린이임.2. 장애 유형 ▶ 행동장애(주의 산만 및 거짓말하는 행동)3. 가정 환경 및 주변 환경▶어머니와 별거, 아버지와 조부모와 함께 살고 있는데 아버지는 생업(공사 장에서 일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짐)으로 인하여 집에 있는 날보다 일하러 가 는 날이 더 많아 집을 자주 비움. ▶어머니는 작년까지는 가끔 집에 왔는데 올해

  • [특수아상담사례] 편식아동의 상담 및 지도 사례 보고서
  • 보고서 제목: 편식아동의 상담 및 지도 사례 보고서과 목 명특수아 상담담당교수제 출 일제 출 자1. 인적 사항 ⑴ 성명 : 장 진 홍⑵ 성별 : 남(6세)⑶ 생년월일 : 1997년 8월 21일2. 장애 유형 : 섭식 장애진홍 군은 여러 가지 음식을 잘 먹으려고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먹으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 까다로운 식성을 가지고 있다. 억지로 먹이면 토해 버린다. 김이나 참치 또는 빵이나 과자와 같은 몇몇 가지 특정한 음식만 먹는다.3. 가정 및 주변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