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지역축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역축제란
- 지역축제의 개념
- 지역축제의 효과
- 지역축제의 문제점

2. 지역별 대표 축제
- 세계불꽃축제
- 화성문화제
- 산천어축제
- 나비대축제
- 머드축제
- 풍기인삼축제
- 유채꽃축제
본문내용
- 지역축제의 개념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다.
지역축제는 향토성과 토속 신앙, 지역성을 중심으로 형성
오늘날 지방자치단체 또는 지역의 문화단체가 주관하여 지역
주민들만의 범위를 벗어나 전국 또는 국제적으로 관광객들을
유치함으로써 지역 이미지 개선,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 문화의 발굴 보존, 독특한 지역문화상품의 부가가치
창출 등을 목적으로 열리고 있다.
지역축제의 종류 : 체험행사 (체험, 체취, 견학, 배워보기 등)
전시행사 (홍보관, 작품전시관 등)
공연행사 (전통민속공연, 국악한마당 등)
부대행사 (개/폐막식, 먹거리장터 등)


(중략)


- 지역축제의 문제점
90년대 중반부터 지역축제가 급속도로 증가
축제의 관광상품화와 지역발전 전략
-> 축제의 본질적 성격 왜곡
지역축제의 고유성이 상실되고 점점 전시성 이벤트 행사가 급증하거나
과시성 행사로 축제가 남발되고 있다.
-> 일회적인 관객동원에는 성공적이나 축제에 참여하는 지역민과
축제를 관람하러 온 외부인들 간에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이나
상호간에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
진정한 지역축제는 축제 각각의 고유한 성격을 유지하면서 지역이 가지고 있는 지역적 특성과 역사문화적 자원을 토대로 그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축제가 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경영학] 경주 술과 떡잔치 PPT 입니다!
  • 조사 통계개선방안*Ⅰ 조사의 배경지역간의 경쟁급격한 교통수단의 발달주5일 근무제 도입개인 여가시간의 증대지방 자치화 제도 도입지역축제의관심 증대*Ⅰ 조사의 목적 및 필요성단순한 관람에서 벗어나 조사하는 입장에서축제의 장,단점을 발견하고 개선방안을모색하여 성공적인 지역축제로 유도.→지역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침.→지역 이미지 강화.*Ⅱ-1.술과 떡 잔치의 개요목적: 술과 떡 축제의 우수성과 다양성을국내외에 널리

  • [관광] 평창지역 발전을 위한 문화관광축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 효석문화제를 중심으로 -
  • 지역축제의 특성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효석문화제는 평창군의 대표적인 문화관광축제로 관광이벤트를 통해 지역의 문화유산을 관광상품으로 개발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문화관광축제와 관광 소프트경쟁력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하고, 또한 국내외 성공적인 문화관광축제 사례를 분석한다. 둘째, 평창군에서 개최되고 있는 기존의

  • [관광경제론] 고양 국제 꽃박람회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 축제를 4개에서 5개 정도 개최하고 있는 것이다. 그 목표는 나쁘지 않지만, 넓지 않은 나라에서 특색 없이 기획되어 개최되고 있는 대다수의 지역축제들은 세금을 낭비하고, 지역주민에게는 번거로움과 외지 관광객들에게는 실망감만을 안겨주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하는 우수축제나 최우수축제 혹은 육성축제로 지정되는 것은 일부에 한정되며, 오직 51개의 축제에 대해서만 입장객 수나 경제효과를 매년 조사∙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을 뿐

  • [이벤트 경영론] 이천백사 산수유꽃 축제 현재와 미래
  • - -이천백사산수유꽃 축제의현재와 미래목차1. 주제 선정의 동기2. 이천백사 산수유꽃 축제란?3. 환경(SWOT) 분석 (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4. 축제 종합 설명 및 앞으로의 개선 방향5. 발전적인 축제를 위한 전략 및 방안(1) 축제 운영 개선 방안(2) 홍보 전략(3) 다양한 프로그램 증설6. 결론1. 주제 선정의 동기 1. 주제 선정의 동기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지역주민 간의 화합을 도모하

  • 스포츠와 관광
  • 축제상품 개발의 문제점○ 개최시기․개최지역의 월드컵상품 연계성 미약○ 지역특화 프로그램 개발 미흡○ 기획․마케팅․홍보 부족○ 상설공연시설 및 편의시설 부족○ 축제관계자 및 기관의 유기적 협력 미약3. 사례조사1) 국내사례 시사점○ 대형이벤트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유치시장을 대상으로 사전홍보가 활발히 추진되어야 하며, 축제분위기를 조성 하기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의 제공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국제행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