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의 개념과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Ⅰ. 장애학생 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
2. 통합교육

Ⅱ. 장애학생의 분류
1. 교육적 목적의 분류
2. 장애인복지법의 분류
3. 특수교육진흥법의 분류
4. 특수 교육 진흥법의 한계

Ⅲ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통합교육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학교사회복지사가 장애학생들을 위한 자세
본문내용
Ⅰ. 장애학생 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육을 효 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상담지원․ 가족지원․ 치료지원․ 보조 인력지원․ 보조공학 기기지원․ 학습보조기기지원․ 통학지원 및 정보접근 지원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 조)


2. 통합교육

1) 정 의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 조)

2) 이 점
(1)장애아동에 대한 관점
장애 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이들이 보이는 적절하고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뿐만 아니라 이러한 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또래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다. 특히 의사소통과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
  • 개념과 필요성1. 전환교육의 일반적인 개념전환교육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로 진술되어 있으나 전환교육이 처음으로 대두된 미국의 IDEA(Individual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에서는 전환교육이란 “학교생활에서 사회생활로 이동해 가는 학생들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 결과 중심의 모형으로 장애인을 돕기 위해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고안된 체계적인 교육 활동이다. 즉, 대학교육, 직업교육, 통합, 취업(지원고용 포함), 평생교육, 성인 서비스,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유아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켜 지역사회의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고 한다. 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장애학생의 교육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3) 지체장애학생의 교육4) 정신지체학생의 교육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1. 문명과 교육2. 장애인의 교육권 3. 장애인 교육의 개념과 역사4. 인식의 변화와 장애인 교육5. 정상화주류화에서 통합교육으로6. 교육계의 열린 의식Ⅳ. 정신지체아동의 교육1.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특성2. 학습지도상의 유의점3.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1) 정의2) 분류2

  • 통합교육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수정2
  • 개념 및 분류 체계  (1) 교수적 수정의 개념 1980년대 말~ 1990년대 초: “교육내용”에서의 수정이 이루어짐⇒ 쉽고 빈번하게 일반교육과정의 내용을 바꾸는 것으로 교수적 수정을 대신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판 (Scott, Vitale, & Masten, 1998).☞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수업에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통합 되어있으나 비장애학생들이 학습하는 내용과는 전혀 관계없는 내용이 교수되는 경우들이 빈번했기 때문. Ⅱ.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 통합교육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수정1
  • 개념 및 분류 체계  (1) 교수적 수정의 개념 1980년대 말~ 1990년대 초: “교육내용”에서의 수정이 이루어짐⇒ 쉽고 빈번하게 일반교육과정의 내용을 바꾸는 것으로 교수적 수정을 대신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판 (Scott, Vitale, & Masten, 1998).☞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수업에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통합 되어있으나 비장애학생들이 학습하는 내용과는 전혀 관계없는 내용이 교수되는 경우들이 빈번했기 때문. Ⅱ.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