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 활동에 대해 영아기와 유아기를 구분하여 주요 수학적 개념, 활동 놀이와 방법을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 활동에 대해 영아기와 유아기를 구분하여 주요 수학적 개념, 활동 놀이와 방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
1) 가정에서의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수학적 개념 소개
2) 어린이집에서의 활동방법
3) 어리이집에서의 놀이방법
2. 유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
1) 가정에서의 조사활동을 통한 수학적 개념 획득
2) 어린이집에서의 활동방법
3) 어린이집에서의 놀이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영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
영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으로는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학습을 들 수 있다. 즉 가정에서는 어린이집에서 추천한 혹은 대여해 준 그림책을 반복적으로 읽어 줌으로써 수학적 개념을 소개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에서는 이에 대한 활동을 놀이를 통해 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학습의 과정의 예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에서의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수학적 개념 소개
그림책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 영아에게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에 대한 기초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수학적 관계의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그림책보다는 보다 직접적으로 특정 개념의 소개를 목적으로
.
.
2. 유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
유아 수학교육에 있어 아동 중심 접근의 형태로 총체적인 경험을 통한, 자연적 수학 학습 과정을 제공하기 위하여 조사활동의 활용이 제안되고 있다. 이 접근 방법은 유아들이 스스로 조사활동을 선택하고 계획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어떻게 조사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먼저 조사활동을 위해서 교사는 특정한 주제를 소개하고 여러 영역에 다양한 학습 자료를 비치하며 그 영역에서 할 수 있는 조사활동의 예를 소개한다. 그러면 유아는 가정에서 홀로 혹은 부모와 같이 1주일에 2번 정도 조사활동을 한 후 이를 어린이집에서 발표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조사활동을 활용한 수학학습의 과정의 예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에서의 조사활동을 통한 수학적 개념 획득
예를 들면, 기하학, 모양, 패턴을 포함한 수학적 개념 획득을 위해 교사는 가정에서 실제 물체를 수집하거나 조사하게 할 수 있다. 유아들은 교실
- 참고문헌
-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이순희, “유아를 위한 과학 및 수학활동”, 양서원, 1998
- 윤은정, “수 관련 동화를 통한 수학활동이 연령에 따른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성숙도 검사
- 우리나라 노인의 빈곤의 이유와 현황, 이의 지원을 위한 정책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을 본인의 견해로 작성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심리학]인간이란무엇인가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민주주의가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나이키 경영전략 나이키 마케팅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브랜드마케팅 나이키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일 가정양립지원에 대한 자료를 찾아서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접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