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 활동에 대해 영아기와 유아기를 구분하여 주요 수학적 개념, 활동 놀이와 방법을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 활동에 대해 영아기와 유아기를 구분하여 주요 수학적 개념, 활동 놀이와 방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
1) 가정에서의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수학적 개념 소개
2) 어린이집에서의 활동방법
3) 어리이집에서의 놀이방법
2. 유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
1) 가정에서의 조사활동을 통한 수학적 개념 획득
2) 어린이집에서의 활동방법
3) 어린이집에서의 놀이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
영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으로는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학습을 들 수 있다. 즉 가정에서는 어린이집에서 추천한 혹은 대여해 준 그림책을 반복적으로 읽어 줌으로써 수학적 개념을 소개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에서는 이에 대한 활동을 놀이를 통해 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학습의 과정의 예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에서의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수학적 개념 소개
그림책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 영아에게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에 대한 기초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수학적 관계의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그림책보다는 보다 직접적으로 특정 개념의 소개를 목적으로
.
.
2. 유아기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되기에 적절한 수학활동
유아 수학교육에 있어 아동 중심 접근의 형태로 총체적인 경험을 통한, 자연적 수학 학습 과정을 제공하기 위하여 조사활동의 활용이 제안되고 있다. 이 접근 방법은 유아들이 스스로 조사활동을 선택하고 계획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어떻게 조사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먼저 조사활동을 위해서 교사는 특정한 주제를 소개하고 여러 영역에 다양한 학습 자료를 비치하며 그 영역에서 할 수 있는 조사활동의 예를 소개한다. 그러면 유아는 가정에서 홀로 혹은 부모와 같이 1주일에 2번 정도 조사활동을 한 후 이를 어린이집에서 발표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조사활동을 활용한 수학학습의 과정의 예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에서의 조사활동을 통한 수학적 개념 획득
예를 들면, 기하학, 모양, 패턴을 포함한 수학적 개념 획득을 위해 교사는 가정에서 실제 물체를 수집하거나 조사하게 할 수 있다. 유아들은 교실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이순희, “유아를 위한 과학 및 수학활동”, 양서원, 1998
- 윤은정, “수 관련 동화를 통한 수학활동이 연령에 따른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유아교육의 목적과 중요성0k
  • 대해서는 우리 선조들도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교육하면 형식교육기관인 서당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글을 읽고 쓰는 등의 지식위주의 학교교육을 생각하였기 때문에 과거 유아교육은 보육, 육아, 훈육, 아이돌보기 등의 범주에서 다루어 그저 가정교육이라는 테두리에서 이루어졌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근래의 교육학, 심리학, 생물학 등의 연구결과 인간의 기본적 행동은 유아기에 대부분 형성되어 일생을 지배하게 된다는 것이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3) 바른 생활- 보육내용: ‘바른 생활에서는 예절 질서 절약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기본적인 예절을 알고 질서를 지키며 자원을 아끼고 절약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교사지침: 교사는 영아가 놀이과정에서 순서에 대한 초보적인 개념을 알게 하고 순서를 기다릴 수 있도록 지도하며 교구장 등에 사진이나 그림을 부착해 두어 영아들이 사용한 놀이감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사는 인사법을 지도하

  • [가족복지정책론] 육아 및 보육정책
  • 가정을 위한 다양한 보육서비스가 강화되기를 바란다. ③ 보육시설 안전공제사업현대사회는 사람이 살아가기에 최대한의 편리한 환경으로 변화되고 있지만, 항시 사고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안고 살아가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사회가 점차 현대화되어 갈수록 아동의 안전문제 및 관리의 어려움 또한 증가되고 있다. 질식, 위험물질의 흡입, 화상, 놀이사고 등이 영아기의 주된 안전사고라면, 유아기에는 교통사고, 놀이사고, 추락 및 충돌, 유괴사고

  • [아동수학지도]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수학내용설명
  • 수학’은 실생활 연계, 스토리텔링, 수준별 맞춤형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긍정적 인식을 높임으로써 자발적인 학습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은 취약 계층과 학생에 대한 맞춤형 수학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의욕을 북돋워주며, 일반인도 수학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논리적 ․ 수학적 사고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영유아기부

  • 유아기 부모교육
  •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유아기 특성 및 부모역할1) 유아기유아기 : 3~6세, 미취학 아동가족 체계 내에서의 상호작용이 변화하여 가족의 일원으로 참여자신들의 세계에 호기심을 갖고 많은 것들을 재빨리 습득하는 모험심어른들의 제한과 경계를 시험함으로써 갈등 경험발달적 속도가 영아기, 태아기 비해 느림→ 부모 : 행동 및 성격 특성이 변화, 발달하는 자녀들에게 적응하기* 유아기의 주요 발달적 과제 및 획기적 사건들신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