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아교육의 목적과 중요성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수학교육의 목적과 연구동향0k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
- 유아교육개론1A)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부모교육4B형)유아교육기관중심부모교육의 목적필요성내용유형을 설명0k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유아교육의 목적과 중요성0k
1. 유아교육이란?
1) 신체발달
2) 사회생활
3) 표현 생활
4) 언어생활
5) 탐구생활
2. 유아교육의 개념
1)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2) 준비 및 보상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3) 특기 및 특수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4) 평생 및 전인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3. 유아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1) 유아교육의 의의
2) 유아교육의 대상
3) 유아교육의 목적
4) 유아교육의 중요성
① 교육관의 변화
② 사회의 급변
③ 지능개발
④ 행동의 결정시기
⑤ 문화발달과 지식의 폭발
⑥ 유아교육의 재평가
(1) 적정성의 원리
(2) 기초성의 원리
(3) 누적성의 원리
(4) 불가역성의 원리
5) 유아교육의 특수성
(1)유아교육의 대상
(2) 유아교육의 양면성
(3) 유아교육과 육아
(4) 유아 교사의 자질
(5) 태아교육과 같은 간접영향의 교육
(6) 유아교육의 양면성
(7) 보수적 유아관의 문제
(8) 유아의 특수교육의 문제
4. 비형식적 유아교육
(1) 영아기의 교육
2) 유아기의 교육
5. 형식적 유아교육
① 유아교육의 기회가 제대로 주어지지 않고 있는 점이다.
② 기관의 유형에 따라 교육내용·방법·시설 및 교사의 자질 등에 심한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③ 교육여건에 있어서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부족과 교육자료의 질적·양적인 미흡, 전문적인 교사의 자질을 계발할 교사재교육의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④ 그밖에 행정적·재정적인 지원의 부족, 소극적인 부모의 유아교육 참여, 유아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유아교육이란?
앞으로 다가 올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기이다. 21세기를 준비하기 위하여 우선 21세기의 세계의 변화, 국내 사회적 변화, 가정의 변화, 세계가 추구하는 공통적 가치, 세계 유아교육의 동향 등을 미루어 짐작하여 우리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교육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규범을 익히는 한편 개인 저마다의 소양과 재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미래의 주역인 유아교육에서는 이런 목적들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 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은 일반적으로 만 6세 이전의 유아에게 주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고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조기 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그동안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혼란되게 사용되어 왔다. 또한 ‘유아교육’이란 용어가 통일적으로 사용되게 된 최근에도 기관의 유형과 교육과정, 교육 대상이 확실히 인식되는 초․중등 교육과는 달리 유아교육에 대해 확실한 개념을 갖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흔히 학령전 또는 취학전 교육이란 용어가 유야 교육과 동의어로 쓰여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preschool이란 용어 자체가 3~4세 유아를 위한 학교 교육은 ‘진짜’ 학교교육이 아니고 학교교육에 대한 준비임을 나타낸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preschool을 선택적 경험일 뿐이지 모든 유아에게 의무적인 경험이라고 간주하지 않았다. 유치원 교육 역시 취원이 보편화되기 시작한 후에도 preschool과 마찬가지로 선택적 사항으로만 여겨졌으며 초등교육과는 별개의 것으로 취급되었었다.
- 참고문헌
-
-유아교육개론 이현섭 외 학지사 2002년
-유아교육개론 이기숙 외 양서원 2002년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류안진, 정민사, 1980)
-한국유아교육의 현황분석(한국교육개발원, 1982.12)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나병술, 교육연구사, 1984
-한국교육연감(대한교육연합회, 1985),
-문교통계연감(문교부, 1987),
-유아교육론(나병술, 재동문화사, 1985),
-유치원교육관련자료(교육부, 1998),
-교육학대백과사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4A형)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특수아교육4A)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자료 최근 통계치와 연구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