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심 많은 아이의 때리는 행동(아동행동수정,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행동수정)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1.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2)관찰방법
3)보상의 종류
4)행동수정의 원리
2. 사례연구
1)대상아동
2)아동의 행동문제 및 특징
3)목표설정
4)보상의 설정
5)실험과정

III.결론
본문내용

아동의 행동은 성장하면서 습득한 경험과 환경의 복합적인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 아동들이 어떠한 행동을 할 때는 행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동기가 있기 때문이고, 이러한 동기가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강화될 때에는 고정된 행동으로 자리 잡게 된다. 때라서 아동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겉으로 나타난 아동의 행동 그 자체만을 볼 것이 아니라 행동 뒤에 숨어 있는 동기와 행동이 일어나기 이전의 사건 등 행동상황을 함께 이해해야만 한다. 본론에서는 아동의 “ 질투심 많은 아이 ”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행동이 크게 문제되지는 않지만 이러한 행동이 계속 지속된다면 때리는 행동에도문제 거리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행동수정이론을 고찰하고 질투심이 많은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방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여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에 목적이 있다.

II. 본 론
1. 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질투란 사랑을 독차지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이나 혹은 사물에 생기는 감정이다.
대상에 비해 자신이 손해를 보고 무시당한다고 느끼면 생긴다. 흔히 형제, 또는 또래의 아이들 사이에 많이 생긴다.
아이는 말을 능숙하게 하지 못하고, 감정이 분화되어 있지 않아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집을 부리거나 손가락을 빨고 오줌을 싸는 등의 행동을 보이며 간접적으로 질투의 감정을 보이며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을 한다.
이런 질투는 주변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발달 과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원인을 찾아 치유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명희 아동행동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10
김광웅 유아행동지도 행동수정사례와 기법 교육과학사 2013
김진영 유아부모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때리는 행동(행동 수정 사례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때리는 행동으로 표현할 수가 있는데 이럴 경우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때리는 행동에 대해 적극적이면서도 단호하게 제지하지 않으면 아동은 때리는 행동을 해도 되는 일로 생각할 수도 있으므로 때리는 행동을 하는 아이에게 잘 타이르고 단호한 태도로 안 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때리는 행동을 하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때리는 문제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아동의 공개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은 부모들의 나쁜 정신건강과 체벌적인 양육태도로 인해 모자관계가 나쁠 때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사회체계이론에서 사용하는 전통적인 중재방법은 학교 환경을 통한 심리치료 및 특수한 중재방법을 아동에게 적용하는데, 여기에는 부모교육방법, 부모-아동 훈련방법, 가족이 제외된 아동훈련 방법 등이 있다.많은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아동의 문제행동의 원인은 부모라고 주장하면서, 아동의 행동은 지나치게 통

  • 손을 자주 씻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이의 특징 5쪽3) 원인 5쪽4) 개선 및 지도 6쪽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7쪽2) 행동수정의 절차(1) 행동의 특성규정 9쪽(2) 관찰법의 결정 10쪽(3) 기초선 측정단계 11쪽(4) 행동수정 목표 설정 12쪽(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동수정기법의 설정 12쪽(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 18쪽(7) 행동수정 시행과정 18쪽(8) 결과의 점검 19쪽(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19쪽Ⅲ. 행동수정의 실제1. 대상아동의 특성 20쪽2. 발달사항 21쪽3.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 자리 뜨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이의 특징 2쪽3) 원인 2쪽4) 개전 및 지도 3쪽2. 행동수정 4쪽1) 행동수정이란? 4쪽2) 행동수정의 절차 7쪽(1) 행동의 특성규정 7쪽(2) 관찰법의 결정 7쪽(3) 기초선 측정단계 9쪽(4) 행동수정 목표 설정 10쪽(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동수정기법의 설정 10쪽(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 15쪽(7) 행동수정 시행과정 16쪽(8) 결과의 점검 16쪽(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16쪽III. 행동수정의 실제 17쪽1. 대상아동의 특성 17쪽2. 발달사항 18쪽3. 대상 아동의 문제

  • 아동의 영양, 건강, 안전에 대한 기사분석
  • 아동기 섭취문제는 아동기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흔한 문제로 많은 경우 성장과 함께 감소할 수 있지만 잘못된 대처방식으로 섭취문제가 악화될 수 있어 구체적인 섭식문제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정 교수는 또 현재 아동기 섭식문제 개선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행동수정방법에 대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실제로 섭식문제가 심하지 않은 경우 간단한 교육만으로도 아동의 섭식문제를 줄이고 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