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영유아기의 수의 기초 개념과 수와 관련하여 획득되어야 할 개념에 대하여 기술하고 활동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영유아기의 수의 기초 개념과 수와 관련하여 획득되어야 할 개념에 대하여 기술하고 활동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의 수의 기초 개념
1) 수세기
2) 수 인식
3) 수의 부분
4) 수연산

2. 영유아기의 수와 관련하여 획득되어야 할 개념
1) 분류
2) 측정
3) 패턴
4) 공간, 시간
5) 자료수집과 분석

3. 영유아기 수 개념에 따른 활동방법
1) 분류하기
2) 측정하기
3) 패턴
4) 공간, 시간
5) 자료수집과 분석하기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 수학개념을 선정하는 기준은 교육과정의 이론적 관점과 목적에 따라 현재 유아가 처해 있는 이해수준 즉, 과거 경험인 초기의 비형식적 수학경험과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하는데, 유아기에 성취해야 할 수학개념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유아기 수학개념을 크게 수 이전 개념과 수개념으로 대별하고, 수 이전 개념으로 물체를 관찰, 기술하기, 사물 비교하기, 구분짓기, 관련짓기, 짝짓기
.
.

Ⅱ. 본론

1. 영유아기의 수의 기초 개념

수(number concept)란 사물에 대한 수량, 부피, 크기에 대하여 순차적이고 조직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으로 색깔이나 형태처럼 쉽게 알 수 있는 특질이 아니므로, 암기식 수 교육보다는 구체적 경험을 다양하게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수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는 유아가 단순히 암기적으로 수를 세는 능력이나 숫자를 인지하는 능력 이상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한유미(2009). 유아 수학 교육. 창지사.
김숙자 외(2005). 유아 수놀이 교육. 문음사.
이경우(1997). 수학 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다음세대.
김창복 외(2006).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이경우 외(1997).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지식
  • 수 감각과 개념 및 연산2) 공간과 도형3) 측정4) 규칙성5) 자료 분석과 확률6) 시간2.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1)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2) 00(만5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3) 00(만5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4)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5)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3.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성인의 교육방법1) 능동적인 수학적 개념 획득2) 교구를 가지고 여러 활동을 할 때 자연

  • [아동수과학지도] 아동 수학 교육이 왜 필요한지의 중요성과 아동 수학 지도가 영유아들의 발달영역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설명하시오
  • 수학 교육의 필요성2. 아동 수학 교육의 중요성3. 아동 수학 지도가 영유아들의 발달영역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설명1) 흥미와 욕구2) 언어3) 사회성4) 인지, 정서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적 변화는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선진국에서는 사회적 변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선의 움직임을 시작하였다. 영유아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는 영유아기

  •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와 중요내용 및 프로그램 분석(A+)
  • 방법은 생물학적정신적 성장과 관련을 맺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특정 연령에 감수성 시기(Periods of Sensitivity)가 있는데 이때의 흥미와 지적 능력은 전문지식을 획득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몬테소리 교육방법은 〈몬테소리 방식 Il metodo della pedagogia scientifica〉(1909)〈진보적인 몬테소리 교육방법 The Advanced Montessori Method〉(1917~18)〈아동기의 비밀 The Secret of Childhood〉(1936)〈새로운 세계를 위한 교육 Education for a New World〉(1946)〈인간의 잠재력 교육 T

  • [사회체육프로그램] 운동발달 센터 스누짐
  • 할 수도 있는 유아기 때의 운동은 중요하며 건강의 첫걸음, 건강의 기본 뼈대를 만드는 직접적인 요인이다. 꾸준한 유아기의 운동은 운동기능 발달, 신체기관 발달, 사회성 향상, 정서 발달, 체육활동을 통한 체력증진- 신체적 건강, 단체 활동에 참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 사회적 건강, 자신감을 획득, 자아 이미지 향상- 정서적 건강, 근력, 지구력, 유연성, 평형성 그리고 협응성 등의 기초체력을 향상, 주의 집중력을 키움, 신체기능에 대하여 학습하는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할2) 초기 동작의 지원3) 시각장애유아 보행훈련 프로그램2. 시각장애학생의 전이기 지원 1)전이기 개념2) 유아기 전이 계획3. 시각장애학생의 가족지원1) 가족지원의 원리2)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3)우리나라 가족지원 프로그램 4) 효율적인 의사소통5) 시각장애유아의 부모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부록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별화교육 지도안)Ⅰ. 서론1960년대 중반에 잔존시력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발표됨으로 저시력 아동의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