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유치원교사의 통합교육 인식에 대한 질적 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배경과 패러다임 이동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4. 통합교육성공을 위한 교사의 조건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수집

Ⅳ. 연구결과
1.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2.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3.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4.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조건에 대해

Ⅴ.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최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역시 수용적이고 긍정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추세이다. 통합교육을 실시한 결과 일반유아나 장애유아 모두에게 발달적·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통합교육을 통하여 장애유아의 발달을 도와주고자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시도는 세 가지 근거를 바탕으로 삼고 있다. 첫째, 법률적 근거는 장애유아가 “최소한의 제한된 환경”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논리적 이유와 1994년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개정에 의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당위성이 증대됨으로서 공식적인 법적 지지가 이루어졌다. 둘째, 사회·윤리적 근거는 장애유아를 일반유아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은 민주주의의 교육이념인 평등의 원칙에 모순되기에, 분리환경에서 통합환경으로 교육배치를 변화시키는 것이 타탕한 교육형태라는 것이다. 셋째, 교육적 근거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통합교실에 배치됨으로서 비슷한 연령의 일반유아를 모방하고 상호 작용함으로서 발달이 촉진되고 교육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에 교육부의 5개년 발전계획에 장애유아 무상교육과 장애아동의 의무교육을 달성시키기 위한 내용이 마련되어 1998학년도부터는 유치원 과정만 있는 특수학교를 세우고 3~5세 장애유아들이 무상으로 조기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켰다. 아직은 특수학급이 매우 부족한 실태에 있지만 앞으로 더 증설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중요한 것은 통합교육 현장에서 교육 환경의 질을 좌우할 수 있는 교사의 태도이다. 장애유아의 행동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교사이기 때문이다. 즉 교사가 통합교육에 있어서 장애유아에게 중요한 영향을 줄 기회를 갖고 있기에 교사의 역할은 통합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중요한 요인인 일반유치원교사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교육의 효과, 통합교육을 위한 조건들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김경은. 지체부자유아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국공립 어리이집의 시설 현황 및 물리적 개선 방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금녀. 장애유아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숙명여자 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대수. 장애유아 통합 보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
  • 교사 측면① 아동에 대한 이해② 교사직종에 대한 자긍심③ 교육 효과4) 사회적 측면① 발전의 원동력 ② 미래사회에의 적응③ 가정형태의 변화3.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1) 아동지도 이론 및 지식과 정보2) 아동지도 방법 및 기술3) 교육기관에서의 부모참여4) 자아인식의 제고4. 부모교육 내용의 질적 개선을 위한 견해1) 교육과정과의 통합2) 교육의 자율성3) 교육의 동반자적 관계4) 교육대상의 다양화5) 교육의 지속화Ⅲ. 결

  • [방통대]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유아교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관점은 시대에 다라 변화되어 왔다. 과거에는 유아 교육은 단순히 보호하는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심리학자, 교육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라 유아기에 보호 이상의 다양한 자극을 주어야 한다는 개념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교육과 보호를 이분화하지 않고 통합된 개념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견해가 주를 이룬다.교육과

  • 보육교사의 자기장학의 필요성에 대해 쓰시오.
  • 교육수준 등으로 보육현장의 장학지도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장학지도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거의 전무하다. 그러므로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돕기 위해 아동발달이나 심리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뚜렷한 교육관을 토대로 질적인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교수방법, 건강, 영양, 물리적 환경의 계획에 이르는 보육시설에 대한 장학지도가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보육시설의 장학은 유치원 교육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실생활에 필

  • [교육] 학제개편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찬성)
  • 교육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유아의 행동을 계획적인 방법으로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게 하려는 노력을 의미하는 말로 유치원과 유아원, 기타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에게 적용하는 모든 교육을 일컫는다. 2)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일반적으로 공교육화에 대해서는 여러 정의가 있지만 주로 국가의 지원과 국민의 교육권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모든 유아가 보호자의 경제적 능력에 차별 없이 자격 있는 교사에 이해 국가가 정

  •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와 근무 의욕
  • 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이 어려움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이는 보육시설에 대한 일반인들의 정확한 이해 부족과 이로 인한 보육 교사에 대한 부적절한 인식이 어려움을 가중한다는 것이다(한국보육 교사회, 2001년). 보육의 양적인 팽창으로 인해 더욱 나은 질적 보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이경,2002년;이소희,2005년) 이제 교육과 보호 중 어느 것이 우선인 가에 대한 논의에서 벗어나 두 가지 기능을 통합한 질적 보육으로 발전하고 있다(이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