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 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학습을 자극에 대한 반응의 관계로 보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 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 개관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공통점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공통점
첫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에서는 공통적으로 인간의 행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여 인간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외부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내면적이고 자발적인 인간행동 측면을 과소평가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인간은 모델의 강화가 없이도 내적 흥미로
.
.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차이점
첫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단지 눈에 보이는 행동에만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인간행동과 발달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는 반면,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 비하면 인간의 인지체계를 통해 연결된 환경과 행동을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완성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스키너는 환경이 아동의 성격과 행동을 조성한다는 일방향적 관계를 주장하지만 반두라는 개인, 행동, 환경 간의 관계는 양방형적이라고
참고문헌
- 최정희, “상호작용과 사회학습이론을 근거로 한 학부모의 초등학교 환경교육 참여 효과”, 서울교대, 2008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조안나,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지도방안”, 홍익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