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회와 과학] 과학과 기술과의 관계(과학과 기술이 어떻게 관계를 맺게 되었는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본문내용
-
오늘날 과학과 기술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과학기술원’이나 ‘과학기술부’ 등의 정부 관련 기관명에서 알 수 있듯 과학과 기술은 이미 국가차원에서 결합시켜 다루어지고 있다. 이제 과학기술은 명실공히 국가경쟁력 제고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아, 과학과 기술은 뗄 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버렸다. 그런데 우리는 ‘과학기술’이라고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과학’과 ‘기술’이라고 분리하여 말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학’과 ‘기술’은 도대체 어떤 관계이기에 따로 사용하기도 하고, 합성하여 한 단어로 사용하기도 하는 것일까? 원래 과학과 기술은 고대 이래 과학 혁명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아무런 관련 없이 내려왔다. 그도 그럴 것이, 사실 과학과 기술은 서로 다른 종류의 활동이기 때문이다. 과학이 자연현상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추구하여 일관성, 합리성, 정확성 등을 추구하는 반면 기술은 인간의 생활에 도움이 될 도구를 제공하려 하기 때문에 일관성이나 합리성 등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과학자들이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동료 과학자들에게 조언도 구하는 반면 기술자들은 특허와 같은 제도를 통해서 새로운 기술지식을 감춘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에 따라 이 둘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도 달랐다. 과학이 지식층과 부유층 등 사회의 상층에 속한 사람들에 의해 연구된 반면 기술은 실제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하층민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상이한 과학과 기술이 오늘날과 같이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 것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가능했던 것일까? 이제부터 과학과 기술이 어떻게 관계를 맺게 되었는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설명하도록 하겠다.
과학혁명기의 과학과 기술
과학과 기술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오늘날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과학혁명기를 생각할 때, 과학이 기술에, 기술이 과학에 응용되고 서로 많은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생각하기가 쉽다. 하지만 전술했듯이 과학과 기술은 고대로부터 서로 전혀 관련 없이 분리 되어 내려왔고, 과학혁명기 때에도 과학과 기술은 직접적인 관련성을 갖지 않았다. 과학혁명기에 기술이 과학내용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는 주장이 있는데,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서 흔히 총포술의 발달을 든다. 무기 제조, 총포술 등에 종사하던 사람들이 그 안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역학을 연구했고 이로써 역학이 발전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총포술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역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역학이 발전한 것은 사실이이라 할지라도 총포술 자체와 그것을 위한 노력이 새로운 역학의 사실을 알아내게 하고 역학 내용 자체의 발전을 가져왔다고 보기는 어렵다.
- 참고문헌
-
「과학사신론」, 김영식 임경순 공저, 1999, 다산출판사
「근대사회와 과학」, 김영식, 1989, 창작과 비평사
「역사속의 과학」, 김영식, 1982, 창작과 비평사
「과학과 기술로 본 세계사 강의」, 제임스 맥클레란 3세, 2006, 모티브
「과학혁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