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교육에 접근할 때 안전지식, 안전기술, 안전태도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교육에 접근할 때 안전지식, 안전기술, 안전태도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그램이 해당하는지 그 예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안전교육이란

2. 아동안전교육에서의 안전지식

3. 아동안전교육에서의 안전기술

4. 아동안전교육에서의 안전태도

5. 아동안전교육에 접근할 때 안전지식, 안전기술, 안전태도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예
1) 안전지식
(1) 안전을 위한 토의활동 프로그램
(2) 안전을 위한 이야기 나누기 프로그램
2) 안전기술
(1) 안전을 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2) 안전을 위한 게임 프로그램
3) 안전태도
(1) 안전을 위한 역할놀이 프로그램
(2) 안전을 위한 현장학습 프로그램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 안전교육은 안전에 대한 지식과 태도, 기능을 교육하는 것으로 유아들에게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해시키고 위험요소를 예측하고 예방하며 신중하고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능을 갖게 하는 교육이다. 즉,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생활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특히 영유아기는 교육의 효율성이 가장 높은 시기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 등에 대해 민감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영유아의 안전교육은
.
.
2. 아동안전교육에서의 안전지식

지식은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정보를 암기하거나 아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의 중요한 목표나 결과가 되기 때문에 모든 교육 목적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안전지식이란 사물, 사건, 상황에 대한 안전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의미하며 문제를 안전하게 해결하는 자료가 된다. 유아들은 안전지식을 개념화하여 획득하고 그러한 안전지식이 일상생활에서의 잠재 능력이 됨으로서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안전지식은 문제를 안전한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보건복지부.
한국산업안전공단(1996). 유아교사용 안전교육지도서. 한국산업안전공단.
김계자(2004).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동문사.
곽은복(2008). 교사를 위한 아동안전교육. 창지사.
김경화 외(2012). 아동 건강 및 안전.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상담기술의 활용
  • 기술들이 발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물론, 통제의 수준은 집단에 따라 다르지만, 집단에 대한 한계는 구성원들이 가지게 될 새로운 경험들에 대해 안전성의 정도를 제공해줄 수 있다.집단 상담은 사람들이 ’타인들과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관계형성을 한다.‘라는 전제에 그 근간을 두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타인들과 일어나는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관계‘는 상담자들이 ‘집합적 인간관계 과정의 지식을 의식적이고, 규율적(disciplined)이고, 체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아동에게도 우리 모두와 마찬가지로 그 무엇과 바꿀 수 없는 저마다의 고귀한 인권이 있으며, 이들도 똑같이 존중받으며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들이 지니고 있는 독특성을 인정하고, 그들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가정과 학교와 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사회의 구성으로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그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옹호해야함이 부각되어왔다. 이런 움직임에 맞춰 소외되고 가정의 책임으로만 그쳤던 장애아동의 교육이 국가에서

  • 가정폭력 레포트
  • 태도와 같은 매개 변수가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중요한 것은 아내구타를 발생하게 하는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적 측면에 프로그램 개발의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즉 아내구타 가해자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은 가해자의 지속적인 신념체계 요인과 이와 상호작용하는 상황적 요인에 대한 개입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3. 가정폭력 관련법한국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 문제는 오랫동안 은폐되고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정의,중요성,실제,내용,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효과,제고방안
  • 교육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생활양식, 가상적 목표, 창조성, 행동 통제로 구분하여 개념을 정의하였다.아동은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얻기 위하여 가상적 목표를 창조하여 목표를 성공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행동양식을 창조하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어 아동의 생활양식이 된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무엇보다도 어린이의 가상적 목표 또는 행동 전략을 파악해야 하며, 자녀가 행동할 때 부모 자신이 자녀에게 어떠한 태도를 취하였는지 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