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이론 간의 차이를 기술하고 아동수학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해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이론 간의 차이를 기술하고 아동수학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차이
1) 행동주의 이론
2) 구성주의 이론
3) 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간의 차이
2.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이론이 아동수학에 미치는 영향력
1) 행동주의 이론이 아동수학에 미치는 영향력
2) 구성주의 이론이 아동수학에 미치는 영향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이론 간 차이
첫째,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유아를 수동적 학습자로 보고 수학학습을 수용적인 학습 즉 수학적 사실과 기술을 외부로부터 복사하는 과정으로 규정하며 이 과정은 학습자의 반복과 연습이며 기억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반면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유아를 능동적 학습자로 보고 유아가 수학적 관계를 구성 혹은 발명한다고 본다. 이를 유아의 자율적 지식의 형성과정으로 보고 있다.
둘째, 행동주의 이론에서 수학적 지식은 누적학습에 의한 사실과 기술의 저장고 형성으로 이루어지며 지식의 확장은 새

..

2.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이론이 아동수학에 미치는 영향력
1) 행동주의 이론이 아동수학에 미치는 영향력
행동주의 이론은 수학을 사실의 총체로 인식하고 유아가 수학적 사실들의 연결을 쉽게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는 데 영향을 주었다. 또한 수학 학습의 목적도 정확하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며 계산 능력은 수학적 의미의 이해가 충분하지 않더라도 단지 다양한 형태의 반복적 연습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한 교수 방법은 기본적으로 커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김근영, “유아 수·과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에 관한 질적 분석” 아주대, 2007
- 최상진, “수학 교육의 학자별 이론과 수행평가에 대한 고찰”, 연세대, 2006
- 최고운, “브루너의 표상이론을 활용한 초등학교 창작지도방안”, 이화여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Vygotsky(비고스키)의 이론과 교육
  • 수학교육-학습.언어와 사고놀이기능장애아 교육4. 요약 및 결론5.참고문헌1. 서 론최근 교육의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개인적인 측면만을 고려해서 아동의 학습을 완전하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개인을 인지발달의 핵심에 둔 Piaget의 영향을 받은 이론들이 인지발달과정에서의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고려한 Vygotsky의 이론으로부터 시사점을 얻으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Vygotsky의 이론 중에서도 근

  •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 아동이 일정한 동일 속도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사회 문화적인 차이에 의한 개개인의 지적 발달의 차이를 소홀히 하고 있다. 또한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지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정의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 ③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인간의 전 인지영역을 포괄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하면, 수학적. 과학적. 사고의 발달에 관해서는 상당히 언급되고 있지만, 문학, 예술, 음악 등의 정서성이 포함된 인지적 측면들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이론은 교육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교육심리학자는 1960년대 이후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가 교육에 중요한 시사를 주리라는 기대 속에서 그의 이론에 따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학이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측면을 강조

  • [유아교육] 언어교육
  •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읽기 와 관련된 교수방법을 관학적으로 조직함으로써 읽기에 필요한 사전 기술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영, 유아가 읽을 수 있으려면 그 이전에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준비는 영, 유아가 신체적으로 충분히 성숙되지 않더라도 체계적적인 반복학습을 통해 가능하다고 여긴다. 1960년대에 이르러 이러한 읽기준비도 개념은 기초독본읽기교재에 적용되어 영, 유아 교육현장에서 영, 유아의 언어를 지도하기 위

  • 교육심리학(기말)
  • 차이1) 행동주의적 접근은 수업조작과 수행결과간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여기에서 수업조작은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자극을 의미하고 수행결과는 평가를 했을 때 학습자가 나타내는 반응과 관계가 있다.- 이처럼 행동주의적 접근은 어떤 수업을 했을 때 학습자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2) 반면에 인지주의적 접근은 외적 요인(수업조작과 수행결과)과 내적 요인(학습과정, 학습결과, 학습자의 기존지식과 기술)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