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식이 심한 아동을 위한 식사지도방향 2가지와 구체적인 방법 3가지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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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식이 심한 아동을 위한 식사지도방향 2가지와 구체적인 방법 3가지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편식의 정의 및 원인
2. 편식이 심한 아동을 위한 식사지도방향
1) 즐겁게 먹게 한다.
2) 친숙한 음식과 균형 있게 제공한다.
3. 편식이 심한 아동을 위한 구체적인 대처방법
1) 채소 편식을 하는 아동을 위한 텃밭 가꾸기
2) 요리 활동 참여
3) 동화를 통한 영양교육과 요리활동 병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편식이 심한 아동을 위한 식사지도방향
1) 즐겁게 먹게 한다.
편식을 하는 아동에게 음식을 강제로 먹이는 것은 그 음식과 더 멀어지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음식을 즐겁게 먹도록 하여야 한다. 아동이 즐겁게 음식을 받아들이고 미각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색, 냄새, 질감, 형태, 온도 등과 같은 감각적 특성을 살리도록 한다. 이러한 감각적 특성은 유아가 음식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음식들이 식탁에 올려졌을 때 색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고려한다. 색은 식욕과 음식에 대한 지식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유아들은 질감이 부드러운 것을 좋아하므로 닭고기 등을 위주로 주고 채소류는 익혀서 부드럽게 한 것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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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편식이 심한 아동을 위한 구체적인 대처방법
1) 채소 편식을 하는 아동을 위한 텃밭 가꾸기
텃밭 가꾸기 활동이란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직접 흙냄새를 맡고, 제 손으로 제 손으로 텃밭을 일구고, 씨를 뿌리고, 물과 거름을 제공하여 기르고 수확을 하는 전 과정을 통하여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과 필요한 요소, 수확에 대한 뿌듯함, 건전한 먹거리에 대한 이해를 경험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유아는 관심을 갖게 된 식물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고 평소에 먹지 않던 음식에 대
참고문헌
- 조경자외, “유아건강교육”, 학지사, 2010
- 박남연, “텃밭 가꾸지 활동이 유아의 식습관 및 편식개선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 2012
- 송보가, “채소 편식 교정을 위한 가정 내 교육효과”, 숙명여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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