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졸업식 문화를 위한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1. 주제 설정의 취지
지난 2월 졸업식 시즌에 청소년들의 잘못된 졸업식 문화에 관해 뉴스에 소개된 바 있다. 예로부터 내려오던 졸업식 문화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왜곡되어져 가고 있다는 뉴스였다. 단순히 친구들과 선생님들과 아쉬운 이별을 하며 끝내는 졸업식이 아니라 구타와 욕설이 오가는 그러한 졸업식이 빈번히 일어난다고 한다. 심한경우에는 졸업식 날의 충격으로 자살을 하는 청소년도 있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중학교 혹은 고등학교에서 3년간 공부하며 고생했던 일들을 좋은 추억으로 마무리 짓는 졸업식에서 청소년들의 과도한 장난과 호기심으로 인해 어른들로 하여금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평생에 걸쳐 가장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졸업식이 황폐해져 가는 것이 안타까워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졸업식 문화를 지도하고자 한다.


2. 현황 및 문제점

1) 밀가루
예로부터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졸업식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밀가루 문화이다. 나도 그랬고 내 선배들도 그래왔기 때문에 아주 당연하게 여겼던 것이 사실이다. 졸업하는 친구들에게 서로 밀가루를 던지는 이 문화는 20세기 초부터 생겨났다. 당시 일본에 의해 지배당했던 우리나라에는 일본의 문화가 크게 자리 잡고 있었는데, 일반 중·고등학교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교복까지도 일본의 지배하에 제작이 되어 교복을 비롯한 모든 일본문화에 대한 반항의 의지로 새하얀 밀가루를 뿌리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서로에게 웃음거리를 만들기 위해서 혹은 창피함을 주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어서, 20세기 초 선조들의 깊은 뜻을 이어가기에는 부끄러운게 사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 편성,기본방향, 1학년,2학년,5학년,6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 문제점, 내실화과제, 특별활동교육과정 평가
  • 위한 내실화 과제로첫째,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치적인 활동 중심 운영으로 5개영역에서 학생들이 흥미와 의욕을 가지고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며 반성․평가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둘째, 다양한 체험 활동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 사회 시설 및 자원 인사를 활용한 체험 활동, 취미와 특기를 계발하기 위한 동아리 활동, 가정과 연계한 체험 활동 운영,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토의․토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셋째, 특별활동 지도 자료 개발

  • 국내 환경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방안1) 환경교육의 방법과 내용에 대한 내실화가 필요!!2) 학교교육과 사회교육간의 긴밀하고 원활한 연계와 환경정보의 공유 필요!!3) 사회환경교육은 시민운동의 일환으로 정착되어야 한다!!4) 기업인의 기업윤리의식과 환경보존의식의 고취!!5) 환경체험학습 지도자 양성과 워크숍의 활성화가 요구!!5. 정부의 환경 교육의 문제점1) 환경 업무영역을 환경부 한 부서가 처리해야하는데서의 문제점!!2) 환경부문의 교육경험 축척의 부족3) 환경 교육

  •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
  •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집단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직업체험 -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흥미로운 직업체험 현장을 방문하여 아동들에게 직업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자신의 성격과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방과 후 공부방 사업 - 초등학교 1~5학년 15명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특기수업지도, 집단 활동, 요리교실, 문화체험, 생일파트 , 성교육, 입학식, 졸업식, 캠프, 심

  • [교육학]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 캠프
  • 위한 삶의 자세를 정리해 본다.인생을 정리하는 시기라 가정하고 자신의 인생을 반성해 본다. 진행지도자는 경매활동 용지를 나누어 주기 전에 이 경매는 예술품이나 골동품을 파는 경매와는 달리 장래의 꿈을 살 수 있는 색다른 경매라는 사실을 알려준다경매활동 용지를 학생들에게 한 장씩 나누어 주면서 이들에게 1억 원씩 골고루 돈을 나누어 준다고 한다. 즉 모든 학생들이 수중에 1억 원이라는 돈을 가지고 경매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의의,기본방향,영역별내용, 학교생활지도의 언어지도,이성교제지도,대입수능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개선과제
  • 학교생활지도의 의의와 비행이론, 학교생활지도의 기본방향과 영역별 내용, 학교생활지도의 언어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이성교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대입수능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및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학교생활지도의 의의Ⅲ. 학교생활지도의 비행이론1. 일반이론2. 하위문화이론1) 범죄하위문화2) 갈등하위문화3) 도피하위문화3. 낙인이론4. 비행친구선행론과 비행선행론Ⅳ. 학교생활지도의 기본방향1. 전환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