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국어교육 연구에서의 양적 연구 방법론 의의와 수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연구 필요성과 내용 2

Ⅱ. 이론적 배경 3
1. 양적 연구의 개념과 특성 3
2. 양적 연구의 좌표와 연구의 분류 5

Ⅲ. 연구 방법, 결과, 논의 7
1. 연구 방법 7
2. 결과 10
3. 논의 18

Ⅳ. 결 론 23

참고 문헌 25
본문내용
Ⅰ. 연구 필요성과 내용


국어교육이 학문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국어교육의 연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이 연구자 사이에 보편화되고 발달되어야 한다. 21세기를 맞으면서 지난 20년을 돌이켜 보면 국어교육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즈음에서 국어교육의 질적 도약을 위해 연구 방법론을 점검하는 것은 의의 있는 일이다.
지난 세기 동안에 국어교육 연구 분야는 연구 주제, 학술 논문, 학술지 등에서 많은 성과가 집적되었으며 연구자 수도 많이 증가하였다. 이에 비해 국어교육 연구방법론에 대한 논의는 다른 분야에 비하여 활발하게 조명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국어교육이 학문의 한 분과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연구 방법론의 수립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 연구에서 양적 연구 방법으로 제한하여, 양적 연구 방법의 개념과 특성, 의의(좌표), 사용 현황, 연구 수준, 양적 연구를 둘러싼 문제제기와 오해 등을 해명하면서 양적 연구 방법의 가능성을 조명하고자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 연구 방법은 내용 분석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학술진흥재단에 등록된 국어교육관련 주요 학술지 두 종류를 선택하여 1991년부터 2000년까지 10년 동안 발표되었던 국어교육 관련 연구물 219편을 분석하여 양적 연구 방법이 사용된 논문의 수를 파악한 다음, 이들의 질적 수준을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교육평가연구회(1995),『교육 측정․평가․연구․통계 용어 사전』,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권병로․박시균(1999), “영어 화자에 대한 한국어 음성 교육의 문제점”,『국어교육』 100호.
김봉순(1995), “‘텍스트 구조 표지’의 독해에서의 기능”,『국어교육학연구』5집.
김봉순(2000), “학습자의 텍스트구조에 대한 인지도 발달 연구”,『국어교육』102호.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8),『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민병곤(1999), “북한 고등중학교 1~3학년 『국어』 교과서 어휘의 계랑적 고찰”,『국어교육학연구』9집.
박갑수(1998), “고소설의 안면 묘사”,『국어교육학연구』8집.
박기룡(1995), “고장 문화재 자료 활용을 통한 표현력 신장 방안”,『국어교육』89호.
박기룡(1997), “「고장 문화재 자료 활용을 통한 고학년 쓰기 지도 연구(1)」”, 『국어교육』 93호.
박기룡(1999), “고장 문화재 자료 활용을 통한 고학년 쓰기 지도 연구(Ⅱ)」”,『국어교육』 100호.
박덕유(1998), “국어 어문규정의 인지 실태와 그 문제점”,『국어교육』 97호.
박수자(1993), “읽기 교재 구성 방안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3집.
서덕현(1993), “학교문법의 경어법 기술(2)-상대경어법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3집.
서혁(1996), “주제구성 능력의 실태와 교수․학습 방안”,『국어교육학연구』6집.
서혁(1998), “초등학생의 텍스트성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국어교육학연구』8집.
서혁(1999), “국어교육 정보화의 실태와 문제점”,『국어교육학연구』9집.
손영애(1994),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국어교육학연구』4집.
심영택(1992), “학문중심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연구”,『국어교육학연구』제2집.
유동엽(1998), “한 국어교사의 말하기․듣기 수업에 대한 교육기술지”, 『국어교육학연구』8집.
이경화(1995), “국민학교 1학년 아동의 음독 오류 형태와 읽기 과정 연구”,『국어교육』 89호.
이경화(1998), “설명적 담화의 구조와 독해”,『국어교육』 96호.
이종승(1989), 『교육연구법』, 배영사.
이주행(1996). “대학 ‘교양 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91호.
이충우(1991),“학교문법의 교육에 대한 몇 문제”,『국어교육학연구』1집.
이충우(1994),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대표 어휘 선정”,『국어교육』85․86호.
이충우(1998),“국어어휘론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1)”,『국어교육』98호.
임칠성(2000), “컴퓨터 대화방 ‘글말’의 어휘에 대한 계량적 고찰”,『국어교육학연구』10집.
전은주(2000), “상호 관계적 말하기 듣기 교수-학습 방법을 이용한 토론 지도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 『국어교육』102호.
정영훈(1994), “삶을 가꾸는 글쓰기 지도의 이론과 실제”, 『국어교육』 83․84호.
조용환(1998),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그 방법과 쟁점』, 교육인류학연구회 1998년 춘계 학술대회 자료집.
천경록(1995), “도해조직자가 독해에 미치는 효과”,『국어교육』 89호.
천경록(2001), “국어교육에서 양적 연구 방법의 현황과 수준”, 『국어교육 연구 방법론』,국어교육학회 15회 학술대회 자료집.
최영환(1995), “언어 사용 전략의 자동화와 초인지」”,『국어교육학연구』5집.
허만길(1993), “공무원 국어 생활이 반성 및 향상 방안”,『국어교육』 81․82호.
Britton, B. K., Woodward, A., & Binkley, M.(1993). Learning from Textbooks. Erlbaum.
Flood, J., Jenson, J. M., Lapp, D., & Squire, J. R.(1991).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the English Language Arts. Macmilla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의,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서양문학,교양국어,중국어,천도교교육 사례,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시사점
  • 국어교육 사례언어학의 새로운 분야인 인지언어학에서 언어연구의 방향이 문화적이고 심리주의 적인 것으로의 전환을 주장하면서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는데, H.Besse는 외국어 교육학에서 문화에 대한 접근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문화를 가르치지 않고 언어만을 가르치는 방식(enseigner la langue sans sa culture)이다이 방식은 외국어는 단지 목록집에 지나지 않고, 해당 외국 문화는 자국 문화와 유사하며 동질적, 객관

  • [국어교육] 매체교육의 국어교육
  • 연구자들 사이에서 다매체를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중심을 이루었던 시기가 바로 1997, 98, 99년이었기에, 국어교육계 내에서 본격적으로 매체를 국어과의 텍스트로 간주하고 구체적이고 본격적인 연구물을 쏟아내기 시작한 것은 2000년 이후의 일이었다. Ⅱ. 본론1. 국어교육에 관한 문화적 이해1.1 국어교육과 관련된 문화의 개념 교육과 관련된 문화의 범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문화적 유산 또는

  • 문학교육의 평가-선택형 평가
  • 국어교육과 1110026 임연진1210011 민고은1210019 이서연1210027 주현경Ⅰ. 서론 – 문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하여Ⅱ. 선택형 평가란 무엇인가Ⅱ. 1. 선택형 평가의 정의 및 종류Ⅱ. 2. 선택형 평가의 특징Ⅱ. 3. 선택형 평가의 요건Ⅲ. 현실에서의 적용양상Ⅲ. 1. 학업 성취도 평가Ⅲ. 2. 수능Ⅲ. 3. 내신Ⅳ. 결론Ⅰ. 서론 – 문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하여평가란 무엇인가? 평가의 가장 기본적인 뜻은 바로 사물의 가치와 그 수준을 평한다는 것이다. 국립

  • 우리말의 역사,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 우리말의 역사,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국어사 교육의 개념 2, 국어사 교육의 효용(1) ‘국어’ 교과의 교육 목표 3, 선행 연구 검토4, 국어사 교육의 내용에 대한 연구 5, 국어사 교육의 제재 및 방법에 대한 연구 6, 국어생활사 교육에 관한 연구 7, 국어사 교육의 내용 결론: 국어사 교육의 내용 선정 참고문헌서론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등을 통해 그동안 이루어졌던 국어사 교

  • [교과교육] 문학교육
  • 교육과정 국어교과에서 문학과목간의 관계 ∙∙∙∙∙∙∙∙∙∙∙∙∙∙∙∙∙∙∙∙∙∙∙∙∙∙∙∙∙∙∙∙∙∙∙∙∙∙∙∙∙∙∙∙∙∙∙ 31. 문학 교육의 향방 ∙∙∙∙∙∙∙∙∙∙∙∙∙∙∙∙∙∙∙∙∙∙∙∙∙∙∙∙∙∙∙∙∙∙∙∙∙∙∙∙∙∙∙∙∙∙∙∙∙∙∙∙∙∙∙∙∙∙∙∙∙∙∙∙∙∙∙∙∙∙∙∙∙∙∙∙∙∙∙∙∙∙∙∙∙∙∙∙∙∙∙∙∙∙∙∙∙∙∙ 31.1 문학 교육의 의의1.2 문학 교육의 위상1.3 문학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