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 - 공자의 사상으로 본 한국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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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①공자의 생애
②공자의 주요이론 및 나의 생각
ⅰ.인(仁)
ⅱ.정명론(正名論)
ⅲ.덕치주의(德治主義)
ⅳ.직(直)
ⅴ.의(義)와 이(利)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2010년 4월, 한국 사회를 살펴보면, 우습지만 웃지 못 할 일들이 많다. 정치적인 면에서 보면 유인촌 장관의 ‘회피연아’ 네티즌 고소에서부터, 아이패드 자랑사건, 또한 민종기 충남 당진군수의 ‘위조여권 도피 시도’ 등 소위 말하는 공직자들이라고 불리 우는 사람들의 가관인 행동들이 뉴스를 조금만 보다보면 쉽게 볼 수 있다. 올해 뿐 만 아니라 최근 몇 년간 한국 사회에서는 실용정부의 정책이 국민들의 비판을 많이 받았지만, 정부는 소통부족이라는 핑계를 대면서 자기 입장대로 밀고 나가고 있다. 이렇게 정부비판을 하면서도 막상 선거일이 되면 젊은 사람들은 투표는 커녕 놀러 다니기 바쁘다. 또한 한국의 대학생들이 그토록 입사하길 원하는 한 그룹은 어느 변호사가 그 그룹의 비리를 밝히자, 정부와 손을 잡고 자신들의 비리를 아주 손쉽게 덮어 버렸다. 이렇듯 한국 사회의 대표자들이 하는 일들을 보면 지금 자라나는 아이들 보여주기 부끄럽다. 이러한 대표자뿐만 아니라 인터넷 보급률 상위권인 한국의 보통 사람들도 인터넷 상에서 악플로 인해 여러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G20 국가 중 한 나라인 한국이 사회적 측면에서는 후진국 못지않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공자의 이론들을 통하여 현 한국 사회에 적용해 볼만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① 공자는 누구인가?
꼭 중문과를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어렸을 때부터 중국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삼국지, 열국지, 수호지등 중국소설을 접했었다. 자연스레 공자란 말도 접하게 되었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 하였고 중국 유교사상의 토대를 만든 사람이란 정도로 알고 있었다. 최근에 어느 수업에서 들었는데 베이징 올림픽 때 방문객에게 자랑하기 위해 공자 상을 여러 개 세우고, 공산주의국가인 중국이 공산주의로만 중국인민들을 통제하기에 벅차, 공자사상을 이용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었다. 또한 우리나라 유교의 뿌리는 공자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중국철학사·상(2009) 풍우란, 박성규(역) 까치
중국철학의 현대적 모색(2001)이종성 이회
신편 중국철학사 (2009) 황준연 심산
미의역정(2003) 이택후,운영수(역) 동문선
간명한 중국철학사(2007) 평유란,정인재(역) 형설

공자의 인과 최수운의 덕에 대한 고찰-극기복례위인과 포덕천하를 중심으로(2001) 이찬구
‘학’과 공자인학(孔子仁學) (2007)이경무
‘의’와 공자인학(孔子仁學) (2008)이경무
군, 신, 민의 존재와 공자의 이상사회(2010)이경무
공자의 사회사상연구 고재욱
공자의 정명의 의미-『논어』구절을 중심으로 박성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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