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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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윤리사상에 대해 인 과 예를 중심으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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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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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 어 가 며
2. 공자이전
1) 은 주 시 대
2) 춘 추 시 대
3. 공자의 윤리사상
1) 하늘에서 인간으로
2) 공자의 禮
3) 공자의 仁
4) 공 자 이 후
4. 맺으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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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 어 가 며
90년대 후반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란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한 동안 유교적 담론이 우리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뒤이어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란 책이 발간되었지만 판매량, 인지도 면에서 뒤진 감이 없지 않아 있었다. 제목이 의미하듯 공자는 타도ㆍ숭상의 대상이 될 만큼 그렇게도 현재의 한국 사회에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인가? '공자'와 '살았다, 죽었다'의 의미관계는 도대체 어떠한 관계인가? 2000년에 이르러 이러한 유교에 관한 논쟁은 김용옥의 TV매체를 통한 「論語」,「道德經」강의를 통해 동양철학 전반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였다.「論語」란 책이 있는 줄도 몰랐고 공자가 뭐했던 사람인지도 모르는 대부분의 대중들에게 김용옥의 강의는 그의 탁월한 강의기법과 더불어 유교에 관한 크나큰 관심과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 서기 2004년은 공기 2555년이다. 2500여 년 전의 사람이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러한 영향력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孔子에 관한, 나아가 유교에 관한 논의는 21세기 資本主義 사회에서도 끊임없는 생명력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한 가지 사상이 2500여년의 생명력을 가진다는 것은 인류가 창조한 그 어떤 것보다 긴 생명력을 가지는 것이 아닐까? 더욱이 유학사상이 우리 역사 중 500년의 지배사상이였다는 점은 한국인들에게 보다 특수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 500년의 시간동안 한 국가의 지배사상이 계속적으로 이어져 온다는 것은 세계 어느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대단한 사실이다. 낡은 봉건적 이데올로기, 남녀차별의 근원, 비인간적 계급사회의 옹호논리 등의 비판적인 관점에서부터 자유주의의 폐단을 극복할 수 있는 인류의 대안이라는 관점까지. 이렇듯 유학에 관한 다양한 평가가 있는 현대 한국에 있어서 우리의 작업 즉 孔子에 관한 고찰은 현대 한국인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2.공 자 이 전
원시 종교적 사회에서는 인간과 자연, 사람과 上帝의 구별이 뚜렷하지 못하였으므로, 자연과 사회현상을 막론하고 모두 至高無上한 어떤 것으로부터 유래하며 절대 권위를 가진 超越者가 주재하는 것으로 믿었다. 따라서 자연현상에 관한 것과 인간사회에 관한 모든 것이 전부 神의 뜻으로 간주되어 그에 대해 畏敬心을 갖고 일정한 의식을 거행하기도 하였다. '神이 인간을 굽어 살피는 마음'이라는 仁의 원초적 의미와 '神에게 드리는 의식'이라는 禮의 원초적 의미는 바로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1) 은 주 시 대
殷周시대는 邑제 연맹단계로서 다수의 토템적 성향의 씨족집단들이 한 邑을 중심으로 연합을 형성한 시기이다. 그러나 잉여생산, 인구의 증가는 씨족집단에서 분업적 성격의 모습인 계급ㆍ계층이라는 상하관계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ㆍ경제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 새로이 형성된 지배계층은 사회 안정을 위한 社會統合理論이 필요하게 된다. 즉 殷周시대에는 토템적 성향의 씨족집단들을 통합할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필요했던 것이다.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上帝ㆍ天이다. 물론 考古學의 발달로 인해 중국의 고대문명은 단순한 왕조 교체의 수직적 계승 관계가 아닌 다원적 문명관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러한 시각에 입각하여 엄밀히 말하자면 上帝와 天이 동일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至高無上의 人格神이란 점을 강조한다면 天帝는 하나로 묶어 생각해도 큰 무리가 없을 듯하다. 吉凶禍福의 주재자로서 上帝ㆍ天은 기상, 도시건설, 전쟁, 인간사의 吉凶, 수확 등의 모든 분야를 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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