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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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본문내용




2024년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직원 연수자료








1. 학생의 자살위험 징후 알아차리기
가. 청소년 자살의 특성
▶ 다양한 원인(예: 심한 꾸중, 심리적 거절, 외모 등)이 있습니다.
▶ 치명적인 자살방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모방자살의 경향을 보입니다.
▶ 문제해결의 한 방법으로 자살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나. 청소년 자살 징후 체크리스트
▶ 자살생각을 하는 학생은 말이나 행동을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 자살징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경고신호나 징후들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적절히 대처해야 합니다.

최근 3개월 이내에 아래 같은 변화된 모습 중 3가지 이상 보이는 학생이 있다면 교내 상담교사에게 연계하여 학교 상담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평소와 달리 숙제를 잘 안 해온다.

수업시간에 자주 졸거나 딴 생각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

성적이 많이 떨어졌다.

무단 지각, 조퇴, 결석이 많다.

표정이 어둡고 울적해 보인다.

갑자기 살이 너무 빠져 보이거나 쪄 보인다.

위생 및 청결 상태가 좋지 않다.

학교에서 문제행동을 일으키거나, 비행행동을 한다.

최근 가정문제(부모 이혼, 사별, 경제적 문제 등) 또는 학교문제(학교폭력, 따돌림)를 경험했다.

최근 친구, 지인 등의 자살 사망을 경험했다. ★

일기, 노트, SNS 등에 슬픈(죽음 관련) 내용의 글을 작성했다. ★

‘죽고 싶다’, ‘내가 이 세상에 없다면...’ 등과 같은 자살과 관련된 말을 한다. ★

자해, 자살 시도 경험이 있다. ★
★표시된 마지막 4가지 모습은 특별히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하는 자살징후입니다.
이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학생이 있다면 교내 상담교사 또는 외부 전문가에게 연계합니다.
※ 출처: 2017. 교육부. 「교사용 학생 자살 징후 체크리스트」

2. 자살 징후 학생에 대해 알아보기
▶ 자살징후를 알아차렸을 때, 차분하고 분명한 태도로 직접적으로 자살에 대해 질문 하여 현재 학생의 상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예: 자살생각, 동기, 계획, 시도경험 등)
▶ ‘자살’이나 ‘죽음’ 등의 단어는 질문하는 사람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지만, 오히려 학생에게 ‘나의 힘든 점을 이야기해도 괜찮겠다’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살에 대해 질문할 때, 주의해야 할 점
▶ 학생의 비언어적 표현(표정, 음성, 눈빛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선생님 역시 학 생의 자살생각이나 자살시도 경험에 대해 과도하게 놀란 반응, 무표정, 힘들거 나 불안한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비언어적 표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내용
싫어요
좋아요
자살 생각을 부정하는 것

- 설마 자살하고 싶은 건 아니지?
- 그렇게 극단적으로 생각하지 마.
- 사내 자식이 그런 걸로 죽을 생각해?
- 뭐 그런 문제로 죽을 생각까지 하니?
- 이야기를 들으니까 걱정이 된다.
- 어떤 일이 있었는지 같이 얘기해보고 싶어.
- 큰 도움이 못 되더라도 들어주고 싶구나
자살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
- 자살한다고 해결되는 건 없어.
- 죽음 이후를 생각해 봐. 후회할 거야.
- 죽으면 다 끝이야.
- 자살은 어리석은 선택이야
- 지금은 절망적이지만, 같이 찾아보면 희망이 있을 수도 있어.
잠시 동안만 그 결정을 미루고 같이 얘기라도 해보자
참아야 한다고 훈계하는 것
- 고통이 있어야 성장하지. 견뎌야 돼.
- 누구나 그 정도 고통은 다 겪어.
- 이 고비만 넘기면 돼. 할수 있지?
- 내가 너의 상황을 자세히는 모르지만 그 동안 정말 많이 힘들었을 것 같아.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동안 나도 옆에서 힘껏 도울게
비밀을 지켜준다고 약속 하는 것
- 나만 알고 있을게.
- 네가 부모님을 생각하는 마음은 알지만 비밀을 지킬 수는 없을 것 같아.
선생님들은 학생의 생명과 관련된 이야기를 알게 되었을 때는 보호자에게 꼭 연락을 하도록 되어 있단다.
혹시 네 이야기를 부모님께 알리게 되었을 때 걱정되는 것이 있니?



3. 자해 행동을 보이는 학생에 대해 알아보기
1) 자해란 무엇인가?
자해는 사회·문화적으로 용납되기 어려운 목적과 방법으로 자신의 신체에 해를 입히는 행동으로 ‘죽음을 목적으로 하지 않지만 고의적으로 자신의 신체조직을 손상시키는 행동’ 을 하는 비자살성 자해(자살의도가 없는 자해)와 ‘신체조직의 손상과 긴장 완화를 목적으로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자기 자신의 신체에 의도적이고 반복적인 위해를 가하는 행위’를 하는 자해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2) 자해에 대한 오해
① 자해하는 학생은 자살을 할 것이다. → ( X )
자해는 심리적 고통으로부터 일시적 도피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해를 함으로써 심리적 안도감을 느끼는 등 기분을 좋게 만들려는 의도가 포함되어있는 반면, 자살 시도는 참을 수 없는 고통스러운 감정을 끝내기 위해 시도한다고 합니다.
② 자해하는 학생은 관심을 받기 위해서이다? → ( △ )
많은 사람들은 자해 행동이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지만 관심을 받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문제해결 방법으로서 부정적인 기분을 완화하고 대인관계에서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③ 자해 행동은 실패한 자살시도 이다? → ( △ )
자해 행동은 대부분 고통스러운 감정에서 벗어나려는 건강하지 못한 대응방법이며, 실제로 죽으려는 마음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한 몸부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해 행동이 너무 오래 지속된다면 심각한 부상이나 자살시도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④ 학생과 자해 사실을 비밀로 하기로 했으면, 끝까지 지켜야 한다? → ( X )
교사가 다른 사람에게 알릴 경우 학생이 교사에게 실망을 할까 두려워 자해가 지속되거나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도 학생과의 비밀을 지키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해나 자살과 같은 사안은 생명과 신체의 안전에 직결되기 때문에 용기를 내어 공개를 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상태가 심각하지 않거나 상황이 여의치 못할 경우 잠시 비밀로 할 수 있겠지만, 이 때도 반드시 주의 깊게 관찰을 해야 하고 조금이라도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면 학생의 안전을 위해 비밀로 할 수 없음을 미리 분명히 알려주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외부에 이를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미리 언급해두세요.
3) 자해의 위험 신호
자해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자해의 상처를 숨기거나, 상처들을 변명하기 때문에 자해의 증상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신호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① 갑자기 낮아지는 학업성취도
② 신체부위에 상처 흔적이 많은 경우
③ 신체가 드러나는 학교 활동에 참여를 꺼림
④ 계절과 맞지 않는 복장 (예: 더운 날씨에 긴 옷)
⑤ 면도날 등 적절하지 않은 물품을 소지하는 경우
⑥ 그림, 글 등을 통해 자해에 대한 표현을 하는 경우
⑦ 화장실이나 혼자만의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경우
▶ 자해 학생을 대하는 교사의 마음가짐과 태도로는 다음의 2가지가 중요합니다.
첫째, 자해학생을 마주하셨다면, 당황하지 않고 침착한 마음으로 대화를 합니다.
둘째, 개방된 태도로 학생에게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충분히 들어주고 지지해주세요.
4. 자살 및 자해 위기 개입하기
가. 학교에 알리기
▶ 학교 내 관리자 및 학생정신건강 담당자(예: 상담교사)에게 이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학생들을 돕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해 함께 논의합니다. 학교에서 학생자살위험에 대해 이야기 할 때는 공개된 장소를 피하고, 학생의 이름이나 상황에 대한 비밀유지에 주의해야 합니다.

나. 보호자에게 알리기
▶ 교사는 관찰한 사실 그대로를 전달하고, 설문지 결과나 학생의 생활 등에 대한 객관적 징후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호자는 설명을 듣고, 화를 내거나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녀에 대한 불안과 염려, 자책, 죄책감 등으로 인한 반응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 는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객관적으로 사실을 안내해야 합니다.
▶ 보호자가 학생을 지나치게 혼내거나, 윽박지르는 등 자극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 학생이 보호자에게 자신의 상황을 알리기를 강하게 거부하는 경우, 무조건 보 호자에게 연락을 해야 한다는 태도보다 학생이 보호자에게 알리기 싫어하는 이 유를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의 상황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보호자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하며 설득합니다.

※ 학생이나 보호자와 상담했던 내용은 꼭 나이스 혹은 상담일지에 따로 기록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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