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언
Ⅱ. 집단 따돌림, '왕따'의 정의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 '왕따'란 용어의 출현
3. 일본의 이지메
Ⅲ. 학교에서의 따돌림 실태와 특징
1. 학교에서의 따돌림의 실태
2. 따돌림 피해자의 특성
3. 요즘의 따돌림 현상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
Ⅳ. 집단 따돌림 현상의 사회ㆍ심리적 원인
1. 가정 : 처벌위주의 양육태도가 가해자를 양성
2. 학교 : 통제 위주의 교육이 동조자를 양성
Ⅴ. 집단 따돌림(왕따) 해결을 위한 접근
1. 학부모의 원인진단과 교사상담
2. Peer-Group Therapy
3. 학교에서의 지도활동
Ⅵ.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서언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한국청소년개발원, 1995).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친구들에게 소외를 당하여 집중적인 폭언이나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인 것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게 된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따돌림의 청소년식 표현 즉, '왕따'라는 현상에 대해 그 예방과 치유를 위해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를 갖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구본용(1997).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9.
김용태, 박한샘(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9.
김현구(1994). 일본이야기. 서울 : 창작과 비평사.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1997). 친구관계가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보고서 제97-7호.
원호택(1991). 청소년 범죄행동 유발요인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 서울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이시형(1994). Peer-Group Therapy의 시도. 이시형박사논문집. 서울: 집현전.
일본청소년연구소(1998). 한ㆍ중ㆍ일 교내폭력 조사연구. 동아일보 1998년 4월 27일자.
조석희(1998). 새 담임교사와 자녀교육 상의하세요. 한국일보. 1998년 2월 16일자.
조양욱(1996). 일본 키워드 77 이것이 일본이다. 서울 : 고려원.
최충옥(1993). 가정과 청소년 문제,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일보(1997). 학교폭력 관련 은어 '왕따'로 찍히면 '생까' 당해요. 1997년 6월 20일자.
한국청소년개발원(1995).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의식 및 실태 조사연구. 청소년 육성관련 정책 개발 및 연구 4.
高階玲治(1996). 일본에 있어서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관한 고찰 : 교내폭력과 이지메를 중심으로. 청소년 폭력실태와 예방대책에 관한 한ㆍ일 국제 세미나.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주최.
Byrne, B.(1994). Coping with bullying in schools. New York: Colour Books Ltd, Dublin.
Olweus, D.(1993). Bullying at school. Oxford: Blackwell Publishers Ltd.
Smith, P.K. & Sharp, S.(Ed.)(1994). School Bullying: insights and perspectives. New York: P
자료평가
- 자료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choe***
(2009.12.12 22:55:29)
- 단순한 레포트가 아닌 양식에 무척이나 신경을 많이 쓴것같습니다..
논문처럼 도용어구가 정확히 적혀있고 내용면에서도 높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 arom***
(2004.12.19 15:19: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