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영유아의 구어지도(말하기와 듣기)를 위한 환경구성과 지도방법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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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영유아의 구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원리
2. 언어 환경의 구성 요소
3. 듣기 영역에 관심을 갖기 위한 언어활동의 구체적인 예
4. 말하기 영역에 관심을 갖기 위한 언어활동의 구체적인 예
5.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의 구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원리

1) 언어 교환이 최대한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라.
2) 모든 종류의 언어활동이 함께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라.
유아들의 교실 환경은 언어 영역별로 세분화된 기능들을 하나하나 따로 따로 가르치도록 구성되어서는 안 된다. 유아들의 언어 환경은 가능한 한 모든 종류의 언어활동이 동시에 함께 일어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3) 가능하다면 언어활동이 즐겁고, 재미있게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라.
첫째, 다른 유아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자꾸 생길 수 있는 언어 환경이어야 한다. 둘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여서 유아들이 마음껏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한다.

4) 언어 교환이 편안하게 그리고 개인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라.
유아 교실은 유아들에게 가정과 유사한 이런 편안함을 제공하고 유아들을 수용하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물리적 환경이라기보다는 심리적 환경의 문제이다. 편안하고 수용적인 유아 교실 환경을 만드는 몇 가지 방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숙자, 유아교육과정, (1992)
이연섭, 강문희(1997),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이경우,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창지사, 2001
김광웅,방은영, 兒童發達, 형설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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