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0-2세의 언어발달과정
1) 음성언어 발달
2) 문자언어 발달
2. 표준 보육과정
1)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2)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 2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비교
3. 3차 표준 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1) 0-1세
2) 2세
3) 각 수준에 따른 교사의 역할
4. 어린이집 운영사례
1) 만 0세
2) 만 1세
3) 만 2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습득은 생애초기인 영아기에 상당부분이 이루어진다. 영아의 언어발달에서 가장 놀라운 특징 중 하나는 놀라운 어휘획득의 속도이다. 영아들은 10개월경에 한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여 채 3년이 되기도 전에 문장을 말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2년 남짓한 기간 동안 영아들은 모국어의 어휘뿐 아니라 기본적인 문법까지 습득하게 된다. 또한 영아들이 처음으로 보이는 표정이나 울음은 어떤 의미가 없는 본능적 행위에 불과하지만 사회적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의 의미와 관심을 획득하게 된다(Eckerman, aderson&Stein, 1982). 즉 영아는 상호 작용과정에서 아무 의미 없이 생긴 소리나 표정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소리, 표정 등이 자신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수단이라는 것을 배운다. 영아의 언어발달은 인지 발달은 물론이고, 주 양육자와의 관계를 넘어서 후일 대인관계의 기초를 형성할 만큼 영아기에 중요한 발달 과업이기도 하다. 따라서 영아의 언어 발달은 단어를 만들고 새로운 단어를 시도하여 주변의 성인 또는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언어로 놀이하는 과정이 지속되는 사회적 과정이라고 보았다.
영아기에 언어발달은 중요한 과업이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 언어의 발달적 특성에 대해서 알고 그와 관련하여 적절한 교육을 해야 한다. 따라서 국가는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을 제정하였으며 그 중 의사소통 영역에서 유아의 언어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국가 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통해 언어 영역뿐만 아니라 전 영역에서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표준을 정립하고 교육의 질적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단계적인 체계를 가지며 일관성을 유지하고 교육의 중립성 확보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본문에서는 0-2세 영아의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누어 알아보고 표준보육과정에서 영아의 의사소통 영역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와 실제 운영사례를 구체적으로 다루어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고문숙 외 5인(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양서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이해. 2013. 보건복지부
서영숙 외(2012). 보육과정. 공동체
이지현 외 3인(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공동체.
이하원 외 2인(2012).언어지도. 창지사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영역별 목표와 내용. 2007. 여성가족부
한유미 외 3인(2012).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이론과 실제. 학지사
홍혜경 외 3인(2012). 영유아 언어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정혜진. 2011. 가정에서의 영아의 문해 환경과 언어발달간의 관계
황소현. 201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영역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문해환경과의 관계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제2013-8호(2013.1.21). 보건복지부
유아교육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
중앙보육정보센터 http://central.childcare.go.kr/
자료평가
- 잘사용하겠습미자~~~~
- 46876***
(2018.09.16 17:36:55)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의사소통과 보육교사의 역할
- [2018 유아건강교육]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 [2018 유아건강교육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출처표기완료
- [2018 유아건강교육4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분석 [인용, 출처표기완료]
- [2019 유아건강교육4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