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 `영유아를 위한 언어영역 교구에 대한 조사 및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영유아를 위한 언어영역 교구에 대한 조사 및 제안'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문해환경)를 접하며 점차 성숙해감에 따라 모국어와 주어진 환경에 맞는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영유아는 언어 능력이 미숙하므로 사물을 실제로 다루면서 감각을 통해 새로운 것을 학습한다. 따라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는 교재와 교구가 필요하며 이들 교재 교구는 학습 활동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현장의 교사는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의 이론적 터득은 물론이고 교재 교구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더불어 교재 교구를 실제로 제작하는 절차와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꼭 인지할 점은 영유아들의 발달적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1) 만 2세미만 영아를 위한 교구 1개, 만2세 영아를 위한 교구1개, 만3~5세 유아를
위한 교구 3개를 선정하고 각 교구에 대한 교구명과 활동방법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이동능력이 없는 영아기는 감각 운동기로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하기 때문에 영아에게 여러 가지 다양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자료가 적합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언어의 발달과 사고의 발달을 상호연결된 것으로 이해한다.교수학습에 과학과 수학을 사고하는 방법과 문제해결 방법으로 접근한다. 수학은 실생활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자료 및 교구와 상호작용하면서 수학적 경험에 대해 스스로 유능하다고 느끼게 한다.교과과정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은 영유아를 스스로 의미를 창출하는 존재로 여기며 통합된 교과과정을 통해 경험과 아이디어가 상호 연결되는 방법을 강조한다. 또한,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및 정신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북돋워 주는 자유로운 교육과, 어린이 개개인의 생활리듬에 맞는 개성 발전 교육을 강조한 것이다. 또한 감각 기관의 훈련이 모든 정신 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보고 갖가지의 놀이기구(교구)를 고안하여 감각 훈련을 꾀하는 한편, 쓰기. 읽기. 산수의 기초를 가르치는 방법을 연구하여 사물. 수. 말의 확실한 이미지를 받아들이도록 지도하며, 를 위한 특수한 교구를 자유로이 사용한다. 그리고 교사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교수학습방법
  • 위한 교육 내용의 범위를 동작의 기초영역과 응용영역으로 구분하면서 유아가 보다 복잡한 동작과제인 동작의 응용영역 수행 전에 반드시 학습해야 할 요소는 기본동작과 기본요소에 대한 인식이라고 하였다. Bucek(1997), Dodds(1978), Gilliom(1970), Laban(1948), Ritson(1986)도 주어진 동작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작의 기본요소에 대한 인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유아기의 동작교육과정에서 이것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고 하였다(백성희, 20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5세보육계획안0k
  • 영역별 교육과정에 ‘지도상의 유의점’ 항목 이 추가 되었다.  8)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비교    유치원 교육과정표준보육과정   법적근거 유아교육법 제 13조 제 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제2항 및 제4항에 따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30조에 규정한 것   성격 유치원의 교육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며 유치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

  • 영역별 자유선택 활동
  • 영유아들이 선택하게 되는 영역 구성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그 안에서 일어나는 활동의 범위와 깊이가 달라진다.- 자유선택활동 영역을 운영하기 위해 영역에 따라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영역 구성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일반적으로 자유선택활동 영역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자유선택활동 영역 운영 시 교사의 역할1. 언어영역언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