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놀이치료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놀이치료 [play therapy]
1. 놀이치료의 역사와 최근경향
2. 놀이치료의 의미
3. 놀이치료의 종류
4. 놀이치료의 대상
5. 놀이치료의 단계
6. 놀이치료의 단계별 특징
7. 놀이치료의 필요성
8. 놀이치료자의 행동
9.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본문내용
1900년대 초 유명한 정신과 의사인 프로이드(Sigmund Freud)는 놀이가 아동의 심리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여 말에 대한 공포증을 호소하는 한스(Hans)라는 어린아이를 치료하였다. 프로이드는 한스의 아버지로 하여금 그의 놀이를 관찰하도록 하고 놀이의 의미를 해석하여 치료하였는데 이것이 최초의 아동심리치료다. 그 후 안나 프로이드 (Anna Freud),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등 정신분석학자들이 놀이를 아동의 정신치료에 도입하고 이론화하기 시작하였다.
아동심리치료를 소재로 한 '딥스'의 저자 액슬린(Virginia Axline)은 칼로저스(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중심 놀이치료이론을 발전 정립시켰으며, 놀이치료의 가장 지대한 공로자이다. 액슬린은 아동에게는 무한한 잠재능력이 있고 그 능력은 자신의 문제를 치유할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아동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전문적인 기술을 겸비한 상담자와의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은 서서히 자신의 세계에서 알을 깨고 나오게 됨을 알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안전관리] 생활안전교육의 개념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상 안전교육유형, 안전사고 대처체계, 아동 학대와 성폭력
  • 의미하며 인식증진 프로그램, 행동 및 태도 개선 프로그램, 환경개선 프로그램과 가정방문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다.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일생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기는 동시에 가족해체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아동에 대한 철저한 치료적 개입과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통해 균형을 잡아야 하는데 문제는 아동의 가해자가 대부분 아동의 보호자로서 이들을 처벌할 경우 아동의 보호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교육적 차원에서 아동

  • [부모교육이론] 기노트(Ginott)의 부모교육의 목적과 교육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도록 양육해야 한다. 일곱째, 자녀를 훈육할 때 체벌보다는 간결하고 분명한 언어로 표현하고 자녀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말이나 행동은 사용하지 않는다.Ⅲ 결론이상과 같이 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은 부모-자녀의 관계를 부모중심이 아니라 아동중심에 놓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해결책으로 부모가 자녀의 치료적인 상담자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Ginott의 이러한 이론은 부모로 하여금 자녀의 상담가로서 그리고 자녀를 이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사례를 통해 본 학교사회사업 문제점 및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대처방안 분석
  • 지도 개선방안, 「교육연구」- 서울: 교육연구사, pp. 34-37 - 1978이경은 - 학교생활 부적응 유형과 요인에 따른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 임정혁 - “한국에 있어서의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문제점 : 국민학교와 유치원을 중심하여” -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 1969원석조 - 사회복지정책론 - 공동체 - 2004지영주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실천방향에 대한 연구』- 한양대 - 1996전재일 외 - 『학교사회사업』- 대구사회복지개발연구

  • 아동중심 놀이치료
  • 1. 발달배경1-1 역사1-2 성격이론2. 아동에 대한 관점2-1 아동에 대한 관점2-2 놀이치료 대상3. 놀이3-1 놀이의 의미3-2 놀이의 관점3-3 놀이치료실3-4 놀이도구4. 치료4-1 치료목표4-2 치료자 역할4-3 치료적 관계 4-4 치료기법4-5 치료적 제한5. 치료과정5-1 접수상담5-2 치료계획5-3 치료과정6. 부모상담6-1 부모 상담의 필요성6-2 부모가 치료에 참여해야 하는가?6-3 비밀보장6-4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하기6-5 분리에 대해 부모를 준비시키기7. 다른

  • [아동건강교육] 국민체육진흥공단 어린이집 -건강영역
  •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영유아기가 면역력도 약하고, 건강이 악화됐을 때의 영향이 치명적인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영유아들은 수많은 질병에 감염될 위험과 치명적 건강상 악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보육시설이라는 단체 생활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금 당장에는 간호사나 전담 의사를 배치하는 것이 무리이더라도 인근 병원과 적극적으로 연계하는 등의 끊임없이 건강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