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조작놀이에 대해 서술하고, 놀이치료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작놀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조작놀이의 개념
2) 조작놀이의 특성

2. 놀이치료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놀이치료의 의미
2) 놀이치료의 필요성
3) 놀이치료의 기능

참고자료
본문내용
<놀이지도> 1. 조작놀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놀이치료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조작놀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조작놀이의 개념
조작 놀이란 조작하는 게임과 그림 맞추기, 일반적으로 유아들이 책상 위에서 개별적으로 가지고 놀 수 있는 교구 및 놀잇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활동을 의미한다(정진․성원경, 1994; 이정환, 1995). 수 놀이는 게임과 분류, 공간, 측정, 그래프, 패턴, 시간, 퍼즐, 블록 등의 활동 자료를 통해 유아가 수학적 과정을 바르게 이해하고 즐기며, 측정, 수,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물체와 자료의 분류, 집합의 분류와 집합간의 관계를 인식하며 쉽게 계산하는 것을 학습하고, 수학적 조작의 단순한 암기가 아닌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는 활동이다(유아교육학회 편, 1996).
참고문헌
• 김미애․류경화, 놀이지도, 『통문사』, 1997.
• 유미숙․이영미․이정화․정윤경, 놀이치료 핸드북, 『양지사』, 2003.
• 유아교육학회(편), 유아교육사전, 『한국 사전 연구사』, 1996.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1994.
• 이기현, 공기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1996.
• 정진․성원경, 유아 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1994.
• 홍혜경, 유치원 아동의 수학활동에 관한 분석연구. 아동학회지,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놀이가 갖는 정서적 기본 가치는 정신분석학자들이 주장하는 정화이론에서 강조되고 있다. freud 는 놀이가 정서발달에 기본이 될 뿐 아니라 치료효과가 있다고 했으며 Jersild는 놀이가 현실적으로 사회에서 용납하지 않는 금지된 충동의 방출을 용납한다고 하였다. Fowenfeld도 놀이의 기회가 없을때는 정상적이고 만족스러운 정서발달이 불가능하다고 하였고 Omwake는 놀이의 정서적 가치에 대해 압박으로 부터 안정을 제공하여 정서발달에 기여한다고 하

  • 영유아의 놀이의 중요성과 놀잇감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놀이의 중요성과 놀잇감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중요성2. 놀잇감의 정의3. 놀잇감의 중요성4. 놀잇감 선택 시 유의점Ⅲ. 결론참고문헌키워드 : 놀잇감, 놀이, 놀이지도, 영유아, 유아 놀이Ⅰ. 서론영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생활 그 자체이다. 놀이란 생활이며, 즐거움이자 성장을 의미하며, 수많은 기술을 습득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기도 하다. 어떤 외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것

  • 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
  • 치료 및 교육 - 논문 및 참고문헌 참고1) 자폐아 치료2) 자폐아동의 교육 프로그램⑴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이론⑵ 시라큐스 프로그램⑶ 대구 덕회학교 학습 프로그램3) 자폐아 치료 및 교육과 가정과의 관계⑴ 자폐아 가정지도의 필요성 및 부모의 중요성⑵ 부모의 역할⑶ 가족들의 협조⑷ 가족놀이3. 자폐 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의 현황 - 논문참고1) 미국의 프로그램2) 일본의 프로그램3) 우리나라의 프로그램4.결과 및 분석 -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놀이활동과 같은 맥락에서 의사소통의 기초를 가르쳐야 한다. 자연스러운 몸짓과 같은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을 의도적으로 일관성있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특히 대상 자폐아동의 연령, 의사소통의 의도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정도, 상징적 이해도의 정도가 낮을 때 특히 더 필요하다. 의사소통의 의도성 (intentionality)이 낮다는 것은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어떤 것을 의미할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상태를 말하며, 그렇다면 비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의미있는 대인관계를 누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따라 적절한 의사표현이나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Ⅱ. 자폐증의 개념자폐증이란 용어는 1919년 성인의 정신분열증에서 나타나는 외부 세계로부터의 퇴행 현상을 서술한 블루너(Eugene Bleuler)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었으며(Maria j. Paluszny, 1978), 그는 자폐증을 외계의 자극에 대해 그것을 무시하고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