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개념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즉 환경조건은 학습을 통해서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행동은 다시 환경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어 양자가 서로 맞물려서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직접경험에 의한 학습에 전적으로 관심을 둔 행동주의와는 달리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하여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대리적 학습을 통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본다. 사회학습이론은 우리가 직접적 경험에 의해서 학습하든 또는 대리경험(관찰)에 의하여 학습하든 우리들의 대부분의 학습에는 사회장면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포함된다.
 수행의 기준과 도덕적 판단을 포함한 우리의 인지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찰 그리고 이들과의 상호작용을 기초로 하여 반영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훨씬 더 빨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과 경험사례 및 적용
  • 대해서 인간의 행동은 개인적, 환경적, 그리고 인지적인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유발된다는 관점이 나오게 되었는데 그것이 사회 학습 이론이다. 사회 학습 이론에서 인간은 외적인 자극에 대해서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다. 여기에서 인간은 외적인 영향력에 단순히 반응하기 보다는 자신들이 받은 자극에 대해 선택하고 조직하고 변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자기가 스스로 만들어 낸 유인 체계나 결과를 통해서도 그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반듀라의 사회학습 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응용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으로서 대화기술, 자기주장능력을 향상시켜 사회기술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교우관계 회복을 도모한다. 3. 유사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유사 프로그램 (1)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프로그램”2000 .이희백 (춘해대학 상담심리과)* 프로그램 대상: 청소년* 이론: 문제 해결적 접근① 이미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해답을 갖고 있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모델링
  • < 모델링 >차례1.모델링의 개념 2.모델링 기법의 종류 3.모델링의 기능 4.모델링의 과정 5.모델링의 결과 6.참고문헌1.모델링의 개념1)모델링이란?‘행동 및 사회학습방법의 하나로 클라이언트가 활용하기를 바라거나 필요로 하는 절차에 대해 시범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Gambrill, 1997;Hepworth et.,1997;Trevithick,20002)모델링의 이론 김정휘 외 1인, 「아동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 배영사, 1999, p.288반듀라(Bandura)의 이론에 의하면 태도 변화는 다음과

  • [사회학습이론]반듀라
  • 학습은 했으나, 관찰한 것을 모방하지는 않았다. 반듀라에 따르면, 운전자가 학습하는 것은 인지적인 처리를 거친 정보이며, 이롭다고 생각되는 방식으로 실행하였다. 그러므로 관찰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흉내내는 단순한 모방 이상의 복잡한 것이다.)사회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사이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행동주의자들이 철저하게 관찰 가능한 외현적 행동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진 반면,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인간의 내적 과정을 인정함으로써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사회심리학 이론의 이해와 응용
  • 행태주의 사회심리학 이론의이해와 응용목 차Ⅰ. 행태주의 사회심리학 이론ⅰ.행태주의 이론의 시작ⅱ.행태주의 이론의 발전ⅲ.현대 행태주의 이론의 등장ⅳ.현대 행태주의 이론의 핵심 개념과 기본적 가정들ⅴ.행태주의 이론의 비판 : 반듀라의 사회적 학습 이론Ⅱ. 행태주의 이론이 응용된 사례Ⅲ. 보고서 작성에 대한 결론Ⅳ.개인별 과제 참여과정 / 참고 문헌Ⅰ. 행태주의 사회심리학 이론ⅰ. 행태주의 이론의 시작사회심리학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