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dura의 사회학습이론과 경험사례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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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과
경험사례 및 적용
Ⅰ. 배경
사회 학습 이론은 행동 학습 이론을 토대로 하고 있다. 행동 학습 이론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파블로프와 스키너가 있는데 이들 각각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자극이 제시되어야 하고, 이러한 자극은 관찰된 반응을 결과로 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개를 이용한 실험 연구를 통해 확립된 이론이다. 그는 그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인간의 거의 모든 행동을 일정한 자극과 결합하여 조건화된 학습 상태로 간주한다. 특히 무의식중에 일어나는 인간의 대부분 행동은 환경이라는 자극과 무의식적으로 결합된 행동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의 도덕적인 감정 역시 조건반사적 행동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반사적인 정서 감정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스키너 역시 동물 실험을 통해 그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정립한다. 그는 실험을 통해서 뒤따라 나타난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습득된다고 하였다.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 뒤이어 보상해주는 것을 강화라 하는데 그의 입장에서 볼 때는 아동의 다양한 신체적 반응은 이러한 다양한 강화인과 결합된 조건화된 행동이다.
이처럼 이들은 인간의 행동을 일정한 자극과 결합하여 조건화된 학습상태로 파악하거나, 인간의 행위를 강화인과 결합된 조건화된 행동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꽤나 기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보이는 이러한 관점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이들 이론에 있어서 행위자는 단지 강화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는 장소에 불과하다. 인간의 어떤 행동에 있어서 그 행동이 야기된데 대한 정적, 부적 강화의 작용과 어떤 강화가 우세하여 행위가 유발되었는지에만 관심이 모아지는 것이다. 이것은 행위에 있어서 인간을 소외 시키는 도덕적 행위자 없는 도덕적 행위에 대한 설명일 뿐이며 인간의 자유와 자율성을 무시하는 관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 인간의 행동은 개인적, 환경적, 그리고 인지적인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유발된다는 관점이 나오게 되었는데 그것이 사회 학습 이론이다. 사회 학습 이론에서 인간은 외적인 자극에 대해서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다. 여기에서 인간은 외적인 영향력에 단순히 반응하기 보다는 자신들이 받은 자극에 대해 선택하고 조직하고 변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자기가 스스로 만들어 낸 유인 체계나 결과를 통해서도 그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이 이론은 행위 결과의 쾌고에 따라 행위의 동기가 좌우되는 외재주의적 입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스스로 결과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고 자기 규제를 하는 등 내재주의적인 입장도 취하고 있다.
Ⅱ. 개념
사회 학습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재,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환경 조건은 학습되어 개인의 행동을 유발하고 이러한 행동이 또 다시 환경 조건을 형성하여 서로 맞물려 인간 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 이론은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행동주의와는 달리 인간의 인지적인 기능을 강조하여 직접경험을 통해서 뿐만이 아니라 간접경험을 통해서도 학습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또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우리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학습하든 관찰과 같은 대리 경험에 의해서 학습하든 그 속에는 우리 사회 장면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포함된다고 보고 있다.
수행의 기준과 도덕적 판단을 포함한 우리의 인지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찰 그리고 이들과의 상호작용을 기초로 하여 반영하고 있다. 사람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훨씬 더 빨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은 엘버트 반듀라(Albert Bandura)의 모델학습이론에서 잘 나타나 있다. 이처럼 반듀라는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내재적인 요인과 외재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을 중시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그 관찰한 사람들을 본보기로 삼아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믿고 있다.
Ⅲ.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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