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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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모델링의 개념


2.모델링 기법의 종류


3.모델링의 기능


4.모델링의 과정


5.모델링의 결과


6.참고문헌


본문내용
1.모델링의 개념

1)모델링이란?
‘행동 및 사회학습방법의 하나로 클라이언트가 활용하기를 바라거나 필요로 하는 절차에 대해 시범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2)모델링의 이론
반듀라(Bandura)의 이론에 의하면 태도 변화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의 행동 통제체제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첫째, 인간의 학습은 타인의 행동 관찰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둘째, 강화를 받음으로써 모방학습을 하고 계속적 강화를 통해서 모방행동이 일어나며
셋째, 사람들은 매체를 통해 강화될 결과와 모델의 행동을 상상할 수 있다고 하며 모방이나 관찰학습은 행동적 조건을 형성시키는 원리로 설명하고 있다.

3)모델링의 목적
어떤 특정한 현상의 실용적인 지도 또는 모델을 만들어서, 같은 현상을 행하고자 하는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모델링 기법의 종류

①즉석모델링 (live modeling)
->즉석 모델링은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가 바로 그 자리에서 모델링을 제기해 주는 것
②상징적 모델링(symbolic modeling)
->상징적 모델링은 영화, 비디오 테이프 혹은 다른 미디어기술을 활용하는 것
③복합 모델링(multiple modeling)
->복합 모델링은 집단상담 상황과 같이 여러 명의 모델링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장점
④참여자 모델링(particpant modeling)
->참여자 모델링은 역할극을 통해 활용되며, 클라이언트가 보인 행동에 대해 다시 피드백 을 제공해 주는 것

3. 모델링의 기능

모든 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거나 모방을 통해서 얻어진다고 볼 수 있다. 즉, 잘 학습된 모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자기의 행동 양식을 증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찰이나 간접적 학습에 대해 반듀라는 간접적 학습은 관찰자에게 특수한 반응을 수행함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것이라는 정보를 제공하고 관찰자로 하여금 모델 행동에 더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하여 관찰자에게 긍정적 또는 부정적 행동에 단서를 주는데 이러한 간접적인 강화는 직접 주어지는 보상보다 더욱 효과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도덕적 동일시 대상임을 고려하여 일상적인 발언과 태도 및 행동에 세심한 주의와 관심을 기울인다는 원칙은 도덕적 모델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첫째,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좋은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하고 둘째, 학생들은 유덕한 역할 모델들에 대하여 학습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Gambrill, 1997;Hepworth et.,1997;Trevithick,2000
김정휘 외 1인, 「아동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 배영사, 1999, p.288
엄명용 외 2인.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1. p.228
정순례 외 2인, 전게서, pp.188-192
참고문헌: NLP, NLP교육기법,NLP상담, NLP자격증 ,점문가, NLP프랙티셔너, 구만호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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