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소크라테스의 생애와 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소크라테스
1. 소크라테스의 생애
그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테네 출생. 아버지 소프로니스코스는 석조가(石彫家)였다고 하나 확실하지 않으며, 어머니 파이나레테는 산파술(産婆術)에 능했다고 한다. 소크라테스는 어린시절부터 <다이몬(禁止)의 소리>를 듣고, 자주 깊은 몰아상태를 경험하는 <신들린 사람>이었다고 한다. 만년에는 후대에 악처로 유명했던 크산티페와 결혼하였다. 펠로폰네소스전쟁 때에 중장보병(重裝步兵)으로 북그리스로 2회, 보이오티아로 1회 종군했으며, 이때 훌륭한 인내심과 침착한 용기를 보여주었다. 그는 종군 때 이외에는 아테네를 떠난 적이 없었는데, 젊은 시절에는 자연에 대한 연구도 했으나 그 뒤에는 인간문제에 관해서만 관심을 기울여, 아테네의 거리와 시장·체육관 등에서 대화와 문답을 하면서 지냈다. 그의 인격과 유머가 있는 날카로운 논법에 공감하는 젊은이들이 <소크라테스의 동아리>를 형성하였고, 플라톤도 그 모임에 들어 큰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펠로폰네소스전쟁 종결 5년 뒤인 BC 399년 신에 대한 불경죄라는 죄목으로 고발을 당해 재판에서 사형 받아 일생을 마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생애 사상 교육관
  • 소크라테스3) 교육관교사의 역할 = 산파 역할- 학생들의 정신적 활동을 자극- 결함과 한계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학생들이 반성적 사고를 통해 지식이 한계를 인식하고, 더 나아가 올바른 지식을 만들도록 도와주는 것이다.2플라톤생애사상교육관2. 플라톤1) 생애기원전 4세기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활동한 철학자소크라테스의 제자장년기에 아테네에 학당을 개설하여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한 후진양성교사 및 철학자로서 교육내용과 방법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발제강연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이데아론2. 윤리학3. 인식론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철학적 입장Ⅲ. 퀸틸리아누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사상Ⅳ. 루터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Ⅴ. 로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과 조직Ⅵ.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사상적 배경2.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철학 총정리목차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1) 교육철학의 개념(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3) 철학적 지식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4) 학문적 의미로서의 교육철학2) 교육철학의 기능(1) 분석적 기능(2) 평가적 기능(3) 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2. 교육의 개념1) 서양의 두가지 교육관(1) 주형관(2) 성장관2) 교육개념의 정의방식(1) 규범적 정의(2) 서술적 정의(3) 조작적 정의(4) 기능적 정의3) 규범적

  • 1. 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_주입식 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 1. 주입식 교육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주입식 교육관+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hwp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 주입식 교육관이란?2) 자연주의 교육관이란? ①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개관② 자연주의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