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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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반응적 경청 이란 - 아이의 말을 귀기울여 들어주고, 아이의 감정에 적극적으로 공감한 뒤 반드시 반응해 주어야 하는것

교사는 유아의 미술활동에 언어적으로 또는 비언어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유아의 미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언어적 및 비언어적 반응은 다음과 같다.(koster,2001; schirrmacher,2002).

1)비언어적 반응

교사가 유아에게 보이는 대표적인 비언어적 반응으로 표정과 몸짓, 그리고 적극적 경청을 들 수 있다.

①표정과 몸짓: 유아는 교사의 비언어적 반응에 민감하다. 교사의 비언어적인 반응은 언어적 반응과 일치해야한다. 풀 물감 그리기를 하는 유아에게 “재미있는 방법으로 그리고 있구나”라고 말은 하지만 주의가 지저분해지는 것이 싫어서 얼굴은 인상을 잔뜩 쓰고 있다면 교사가 하는 말은 아무 의미가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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