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 말하기 지도에서의 사용할 수 있는 질문유형을 설명하고 각 유형의 사례를 3가지씩 상황을 설정하여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균형 잡힌 언어 교수법에서는 특히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음운 중심 접근법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는 것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균형잡힌 언어 교수법은 유아 개개인의 개별화 교육을 지향하기 때문에 그 균형점은 개별 유아마다 다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특성과 언어 발달 정도, 환경 등을 잘 파악하여 균형 잡힌 언어 교육 접근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교사는 교실의 분위기를 수용적으로 만들어 유아들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자유로이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nderson의 주장에 의하면 교사는 주로 통합적 언어 형태를 사용함으로써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아의 언어 발달을 도울 수 있으며 하루 일과 중에서 유아들과 질문과 대답의 형태를 취하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데 단순한 확인 차원의 질문을 하기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질문을 통해 유아의 사고를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는 효과적인 질문자로 능숙한 질문과 교사의 민감한 반응은 유아가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을 지지하기 때문에 교사는 질문 유형을 알고 상황에 맞는 질문을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하겠다. 교사의 질문 형태는 제한적ㆍ폐쇄적 형태와 확산적ㆍ개방적 형태로 구분되며 질문의 유형을 표로 나타내면 표 2와 같다.

참고문헌

김영옥, 조부경, 홍혜경, 김희진(2005).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유아교육연구, 25(4), 53-80.
김영실, 이경화, 김소양 (2006).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서울: 공동체.
윤진주(2007).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6), 1-13.
이경화, 조순옥, 김정원, 심은희, 이연규, 이문정(2004). 유아 언어 교육. 서울: 창지사.
이문옥, 이지영, 이방실(2006). 유아언어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1996-2005. 유아교육연 구, 26(5), 401-424.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2003). 유아 교수 ․ 학습 방법. 서울: 창지사.
이차숙 (2006).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조정숙, 김은심, 유향선(2001).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청소년 관련 방송분석
  • 수 있는 일이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취향은 청소년용 프로그램에도 영향을 미쳐 이들 조차도 오락지향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방송은 시청율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청소년층의 오락성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방송은 그의 사회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공익성을 제일의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은 오락적 기능보다는 교육적 기능을 위주로 청소년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이나 심신

  • [교양] 청소년 방송 분석
  • 수 있는 일이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취향은 청소년용 프로그램에도 영향을 미쳐 이들 조차도 오락지향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방송은 시청율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청소년층의 오락성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방송은 그의 사회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공익성을 제일의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은 오락적 기능보다는 교육적 기능을 위주로 청소년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이나 심신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수정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

  • 중학생 진로탐색 지도자료
  • 수립 지도 자아실현과 진로인식(장래계획, 학습계획) 직업훈련원, 방송고등학교 안내 고등학교 현황 안내 직업의 종류와 조건 이해 진로 확정을 위한 상담 활동 학교별, 과정별 진로정보 제공(선과, 선교지도) 고등학교 현황 안내10 진로 진단 지도 자기이해와 장래 희망 선배들의 진로 사례 소개 고등학교 계열별 교육 과정 해설 취업 정보 제공 바람직한 인간관계 지도 각종 자격검정 및 채용 시험 안내 표준화 학력

  • 2011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 말하기로 할 수 있고, 그 말하기를 듣고 하는 듣기도 진정한 듣기 수업으로 할 수 있음. 4쪽9듣기 말하기의 태도 ‘듣기 말하기의 윤리’이번 교육과정부터 교육과정 문서 상에 ‘윤리’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음. 기존의 ‘태도’라는 용어 외에 ‘윤리’라는 말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4쪽10내용 체계에서 ‘실제’의 ‘매체’부분- 언어활동 중 매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은데 각 영역별로 ‘매 체’부분을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