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생활영역 - 말하기 지도에서의 사용할 수 있는 질문유형을 설명하고 각 유형의 사례를 3가지씩 상황를 설정하여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균형 잡힌 언어 교수법에서는 특히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음운 중심 접근법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는 것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균형잡힌 언어 교수법은 유아 개개인의 개별화 교육을 지향하기 때문에 그 균형점은 개별 유아마다 다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특성과 언어 발달 정도, 환경 등을 잘 파악하여 균형 잡힌 언어 교육 접근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교사는 교실의 분위기를 수용적으로 만들어 유아들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자유로이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nderson의 주장에 의하면 교사는 주로 통합적 언어 형태를 사용함으로써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아의 언어 발달을 도울 수 있으며 하루 일과 중에서 유아들과 질문과 대답의 형태를 취하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데 단순한 확인 차원의 질문을 하기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질문을 통해 유아의 사고를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는 효과적인 질문자로 능숙한 질문과 교사의 민감한 반응은 유아가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을 지지하기 때문에 교사는 질문 유형을 알고 상황에 맞는 질문을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하겠다. 교사의 질문 형태는 제한적ㆍ폐쇄적 형태와 확산적ㆍ개방적 형태로 구분되며 질문의 유형을 표로 나타내면 표 2와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옥, 조부경, 홍혜경, 김희진(2005).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유아교육연구, 25(4), 53-80.
김영실, 이경화, 김소양 (2006).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서울: 공동체.
윤진주(2007).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6), 1-13.
이경화, 조순옥, 김정원, 심은희, 이연규, 이문정(2004). 유아 언어 교육. 서울: 창지사.
이문옥, 이지영, 이방실(2006). 유아언어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1996-2005. 유아교육연 구, 26(5), 401-424.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2003). 유아 교수 ․ 학습 방법. 서울: 창지사.
이차숙 (2006).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조정숙, 김은심, 유향선(2001).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상황에따라비언어적표현과반언어적표현을조절하여말한다
  • 언어’도 주고 받는다. 또 표정이나 몸짓, 손짓 등의 ‘비언어적 소통 방법’도 언어, 반언어와 함께 동반한다.(6) 반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의 필요성① 말하기에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반언어와 비언어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이런 말투로 하면 상대방이 잘 이해할 수 있겠지.’, ‘이런 표정과 손짓을 하면 상황이 더 생생하게 드러나겠지.’와 같은 생각은 모두 대화를 적극적으로 하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설정, 자원 탐색, 정보 수집과 공유,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Tolbert가 제시한 집단직업상담 과정 필수적인집단활동을 5가지 쓰시오Tolbert가 제시한 집단직업상담 과정에서나타나는 3가지 활동유형을 쓰시오탐색, 상호작용, 의사결정, 개인적 정보검토 및 목표연결,직업적 교육적 정보검토집단상담은 그 형태와 접근방식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 3가지만쓰고 각각 설명하시오지도집단 : 개인적요구 관심사에 정보 제공하

  • [면접] 취업 면접 완벽 가이드(채용 면접 요령 및 예상 질문)
  • 있는지에 대해 미리 체크하고 그것에 대한 대비책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기업에서는 각각의 면접방식에 대해 나름대로의 숨은 의도를 품고 있다. 그것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기본적인 면접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1) 기본적인 면접시험면접의 종류면접의 특징 및 대응법개별면접• 1명의 수험생을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면접관이 면접하는 방식•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소수의 인원을 선발할 때 자주 사용하는 방식대응법• 예상 질문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생활에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가출청소년의 교육문제는 결국 취업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정서 문제가출청소년들은 부모 혹은 보호자와의 정서적 유대관계가 부족하고 언어적, 신체적, 혹은 성적 학대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정적 자기개념, 소외감, 우울증, 불안, 그리고 자살에 대한 생각 등을 갖기 쉽습니다. 가출 이후에는 이러

  • 교육학 국어과 평가
  • 언어를 사용하는 개인의 정서나 태도, 가치관, 나아가서는 그 사회의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반응의 다양성을 허용하되, 다만 그 다양성이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그것이 자기 나름의 근거를 가진 것이어야 하며, 주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주체성을 토대로 학습자가 자신의 반응을 구성하는 능력을 평가해야 하는데 여러 답지 중에서 문항이 설정하고 있는 문제 상황의 해결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의 독창적인 생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